한국당, 새보수·전진당과 합당안
13일 전국위 결의 후 최고위 위임
통준위도 “공천 일정 매우 급해”
통합신당 출범 16일로 일정 당겨

집권 여당의 일방적 독주에 지리멸렬하던 야권이 마침내 한지붕에 모인다.

야권통합을 위한 통합신당준비위원회(통준위)는 10일 ‘대통합신당’을 통합신당의 이름으로 잠정 합의하고, 오는 16일 통합신당을 출범하기로 했다.

박형준 통준위 공동위원장은 이날 오후 의원회관에서 열린 통준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통합신당 당명에 관한 잠정적 합의안을 만들었다. 통합신당 출범식도 16일로 당기기로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당초 통준위는 오는 20일께 통합신당을 띄운다고 밝힌 바 있다.

박 위원장은 통합신당 출범 일정을 다소 앞당긴 데 대해 “공천 일정이 굉장히 급하다. 다음주로 통합신당 출범을 넘기면 여러 가지 정치 일정상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이 다수였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새로운보수당 유승민 의원의 결단으로 통합에 속도가 붙은 것은 사실”이라며 “총선 전 해야할 일을 간명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선거대책위원회 체제로 넘어가는 게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이날 통준위가 합의한 ‘대통합신당’은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 내 협의를 거쳐 최종 확정될 방침이다. 이날 통준위 회의에선 신당 이름으로 ‘국민통합당’, ‘통합혁신당’, ‘나의행복통합신당’, ‘행복나라통합신당’, ‘미래통합신당’ 등이 거론됐다.

박 위원장은 “가장 중요한 것이 ‘국민통합’의 가치로, 범중도보수 통합을 이념과 지역·세대를 넘어서는 통합 세력을 구성하자는 원칙하에 여러 안을 검토한 결과 ‘대통합신당’을 다수 의견으로 채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4·15 총선이 끝난 후 통합신당의 당헌·당규를 전면적으로 손보고 전당대회를 치르기로 했다. 그때 당명 문제도 논의될 수 있다는 단서가 붙었다”고 말했다. 통준위는 이날 회의에서 통합신당의 당헌과 정강·정책에 대해서도 합의했다.

자유한국당은 오는 1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전국위원회를 열어 새로운보수당, 미래를향한전진4.0(전진당)과의 합당을 결의할 예정이다. 한국당은 10일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전국위 의장·부의장 선출과 합당 결의(안)를 위한 전국위 개최와 복당 승인 등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한국당 박완수 사무총장은 이날 최고위 후 기자들과 만나 “전국위의 합당 결의는 합당에 대한 권한을 최고위에 위임하는 내용”이라며 “합당에 대한 논의는 수임기관 합동회의를 통해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당법에 따르면 정당이 새로운 당명으로 합당하거나 다른 정당에 합당될 때는 합당하는 정당의 대의기관이나 그 수임기관의 합동회의 결의로써 합당할 수 있다. 한국당은 수임기관 합동회의에 김상훈·송언석 의원 등을 보낼 예정이다.

아울러 한국당은 이날 최고위에서 탈당자 9인에 대한 복당을 승인했다. 복당자에는 박승진 전 국가정보원 비서실장, 배영규 전 서울시육상연합회 회장, 남호균 전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 등 공천 신청자 3인이 포함됐다.

이번 야권통합은 새보수당 유승민 의원의 총선 불출마 및 신설합당 제의와황교안 한국당 대표의 종로 출마 결심 등 범보수 통합을 위한 야권 지도자들의 자기 희생이 결정적 계기가 됐다는 분석이다. 유 의원은 전날 불출마 선언과 함께 ‘공천 지분을 행사하지 않겠다’고 공언함으로써 한국당 내에서 아직 ‘탄핵의 강’을 건너지 못한 강성 친박(친박근혜)계의 불만을 잠재우고 신설합당을 추진해야 할 명분에 힘을 보탰다는 것이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