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열발전TF 기자회견
“지진·지하수 장기적 관찰·분석
관측 센서·지열정 설치 적합한
안정적 사용 권한부터 갖춰야”

포항지진을 촉발한 포항지열발전소 지열정에 지진계를 설치를 통한 정밀 관찰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포항지열발전 부지안전성검토 태스크포스(TF)는 10일 포항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항지열발전소에서 지진, 지하수를 중·장기적으로 정밀 관찰하고, 전문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TF 위원으로 활동 중인 양만재 포항지진공동연구단 부단장과 백강훈·김상민 포항시의원, 안경모 한동대 교수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지난 2017년 11월 15일 포항지진 발생 이후 미소지진과 지하수위 변화 등을 검토한 결과 수평 응력이 줄고 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해외 사례 등을 토대로 2.0 전후 여진이 계속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해 지진 안정성을 평가하려면 보다 정밀하고 장기적인 관찰이 필요한 것으로 풀이했다.

포항지진 발생과 함께 큰 폭으로 내려간 2개 지열정 수위는 아주 느린 속도로 지속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PX-1 지열정 수위는 지표에서 50m 깊이이지만, PX-2 지열정 수위는 아직 지표에서 600m 이상 깊이에 자리 잡아 지하수위 격차가 심해 비정상적 상태인 것으로 분석했다. 수리자극을 위해 주입한 물(5천800㎥)이 아직 지하에 있지만, 지하수와 섞인 것으로 보여 인위적으로 물을 빼지 않고 지속해서 관찰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시추 장비 및 시설 철거와 관련해 지하를 파거나 지열정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 지진위험도를 크게 높이지 않을 것으로 잠정 판단했다. 현장 보존 필요성과 주민 수용성 여부를 반영해 장비 철거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는 게 TF 측의 입장이다.

특히 지하수 관측 센서와 지진계를 지열정에 설치해 정밀 관찰하기 위해서는 우선 부지를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권한부터 확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재 포항지열발전소 부지는 금융권 채권단이 보유하고 있다. 채권단이 사용을 허가하지 않거나 부지를 다른 개인이나 기관에 판다면 지진계 설치와 관찰이 어렵다.

지난해 활동이 끝난 TF팀은 “지하수 측정 등 지진 분석이 더 필요하고, 아직까지 주민 불안감이 해소되지 않은 점을 고려해 대체 체계가 마련되기 전까지 활동을 지속하기로 포항시와 논의했다”고 밝혔다.

/김민정기자

mj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