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고강도 선제적 대응 추진
대상자에 정부 상응 생활비 지급
“건강·안전 위한 정책 협조 당부”

대구시가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심신고자의 진단검사 결과가 ‘음성’이더라도 자가격리 대상자에 준하는 수준의 대응을 하기로 했다.

대구시에 따르면 10일 현재 확진자의 접촉자 19명과 우한 입국 전수조사대상자 30명을 통보받아 관리했고, 의심신고도 160여건에 이르고 있다. 이들 중 아직 잠복기가 지나지 않은 의심신고자 3명은 자가격리 중에 있으며, 진단검사 음성 판정을 받고 잠복기가 끝나지 않은 40명도 자가격리에 준하는 관리를 받고 있다.

대구시는 “신종 코로나의 전파속도가 매우 빨라 현재까지 국내 확진자는 27명, 의심환자로 검사 진행 중인 자도 1천여명에 이르고 있다”면서 선제적 대응을 하겠다고 밝혔다.

대구시는 자가격리 권고를 받은 대상자가 스스로 자가격리에 협조할 경우 정부에서 제시한 기준에 상응하는 생활지원비를 시비로 지급할 계획이다. 다만, 직장에서 유급휴가비를 받는 경우 중복지급은 되지 않는다. 그동안 정부는 14일 이상 격리되는 격리자의 생활비로 월 123만원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이는 ‘자가격리통지서’를 발부받은 ‘자가격리자’에 한해서만 지원됐다.

아울러 대구시는 확진자의 이동경로를 사람들이 인지하도록 동선을 신속·정확·투명하게 제공할 계획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향후 상황에 따라 다수 시민들에게 전파될 위험이 발생할 경우 공개 이익을 따져 공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시는 감염병으로부터 대구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중앙정부보다 더 강력하고 빈틈없이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면서 “자가격리가 필요한 시민들께서는 불편하시더라도 가족과 이웃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보건정책에 적극 협조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10일 오전 9시 현재 대구시가 관리 중인 사람은 의심신고자 13명과 검사중인 5명 포함 전체 61명이며, 관리가 끝난 사람은 총 151명이다.

대구시는 응급의료기관 7곳과 보건소 8곳에 선별진료소를 설치했으며, 접촉자와 의심신고자를 신속히 검사하고 1일 2회 발열 모니터링을 하는 등 밀착 관리하면서 감염병 유입과 확산방지에 총력을 기울여 왔다. /박순원기자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