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오자유한국당 경북도당 상임부위원장
이광오 자유한국당 경북도당 상임부위원장

21대 총선을 앞두고 여야를 막론하고 인적교체 폭풍이 거세다. 혁신과 쇄신이라는 이름 아래서다. 정당마다 나름의 속사정이 있겠지만 자유한국당의 인사 혁신은 걱정스럽다. 혁신이 오로지 대구·경북(TK) 현역 국회의원 물갈이에 맞춰져 있다.

혁신의 필요성을 이해하지만 왜 바꿔야하는지에 대한 설명과 이해를 구하는 것이 순서다. 그 순서도 국회의원을 주민 대표로 뽑은 주민들에게 먼저 물어야 하는 것이다. 한국당 지도부는 이런 과정을 생략하고 얼마를 자르겠다는 구체적인 선까지 내 놓고 있다. 한국당 지도부가 대구 경북 시도민을 완전히 장기판의 졸(卒)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밖에 생각할 수 없다. 공천만 하면 대구 경북 시도민은 무조건 찍어라는 오만함이 느껴진다. TK는 지난 대선과 지방선거, 최근 서울의 여러 장외집회에도 적극 동참하고 지지하며 현재 한국 보수의 심장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그런데 대구 경북시도민의 동의도 없이 누구 마음대로 대구 경북 국회의원 대거 물갈이라니. 대구·경북 시도민들 사이에 “TK는 동네북인가”라는 자조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이유이다. 합리적이고 수긍할만한 공천기준도 없이 단지 TK지역에만 높은 교체율을 적용한다면 흔들리는 지역민들의 마음을 붙잡기에 역부족일 것이다. 정치의 구조개혁과 제도 변화없이 사람만 바꾼다고 대대적인 혁신이 이뤄지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고 인적교체가 중요하지 않다는 것도 아니다. 소신 발언으로 국회의 변화를 이끌어내려는 인물도 간혹 있었지만, 당론과 진영논리에 묻히며 구태정치로 회귀하는 것을 무수히 봐 왔다. 단순한 인적쇄신만으로는 역부족이라는 것은 우리는 너무나도 잘 알고 있다.

자유한국당이 4·15총선을 앞두고 현역의원 ‘컷오프’를 위한 여론조사에 들어갔다. 일반 유권자를 대상으로 현역 의원에 대한 의정활동 평가, 지지 여부 등을 물어 그 결과를 당무감사 등과 합산해 컷오프 대상을 추릴 예정이다. 그러나 여론조사가 있기 훨씬 전부터 중앙당의 TK의원들에 대한 대폭 물갈이 소문으로 인해 이 지역 현역의원들은 본의아니게 죄인의 누명이 덧씌워졌다. 이로 인한 눈에 보이지 않는 지지율 유보는 누가 책임을 질 것인가. 현역의원들이 공천을 앞두고 이중, 삼중으로 불이익을 받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더욱이 지금 여권에 대한 민심이반이 점차 늘어가고 있지만, 야당인 자유한국당에 대한 지지율이 오르지 않고 있는 이 현실이 오로시 TK의원들의 책임인 것처럼 호도돼 있다.

이번 총선에서 정권심판론만 외치며 반사이익만을 얻겠다는 식으로는 유권자들의 폭넓은 선택과 지지를 받기는 어렵다. 검증된 능력과 도덕성을 갖춘 인재를 영입하고 비전을 제시하는 등 환골탈태하는 새로운 모습의 공천도 중요하지만 그동안 모범적인 의정활동과 열심히 지역구 활동을 해온 현역의원들의 공적을 무시해서는 안된다. 단순히 선수가 많다는 이유로 또는 나이가 많다는 이유하나만으로 무조건 교체대상에 포함시킨다면 정당이나 지역의 발전을 위해서도 결코 바람직한 일은 아닐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