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종로 출마와 새로운보수당 유승민(대구 동을) 의원이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대구·경북(TK) 지역에 대한 공천 칼바람이 거세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지역정가에서는 탄핵에 책임이 있는 친박계와 진박 공천 논란을 일으킨 인사들을 정조준할 것이란 말이 벌써부터 흘러나오고 있다.

공관위는 한국당 중진과 대선 주자 후보들에게 수도권 출마를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황 대표가 종로에 출마했고, 유 의원은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자기희생을 보여줬기 때문이다. 실제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은 9일 밀양시·의령군·함안군·창녕군 선거구 출마를 선언한 홍준표 전 대표와 산청군·함양군·거창군·합천군 선거구에 출마하기로 한 김태호 전 의원을 차례로 만나 수도권 험지에 출마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홍 전 대표는 “이삿짐 싸서 내려와 사무실, 선거 조직 세팅을 다 해놓고 예비후보 등록까지 하고 선거운동을 시작했는데 이제 와서 다시 서울로 올라갈 수는 없다고 간곡하게 말씀드렸다”고 말했고, 김 전 지사 역시 “제가 사랑하고 나를 원하는 곳에서 뛰겠다. 기존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거절했다. 공천 탈락 시 무소속으로 출마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공관위는 공천 배제할 가능성이 있다.

나아가 친박계가 주축인 TK지역에 대한 희생론이 불거질 가능성이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찬성한 김무성·유승민 의원 등이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며 자기희생을 했기 때문에 친박계도 책임을 져야 할 처지에 놓였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TK지역 한 의원실 관계자는 “유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한 만큼, TK에 대한 대대적 공천 물갈이 불가피하다”며 “당에서 중요한 직책을 맡고 있는 의원들도 공천을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