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 프로듀서로 활약한 진보
6년 만에 정규앨범… 가수로 활동
“백남준에게 많은 영감을 받아”

가수 겸 프로듀서 진보가 서울 용산구 한남동의 작업실에서 인터뷰하고 있다. /연합뉴스
뮤지션 진보(JINBO·본명 한주현). 보통 그에겐 방탄소년단 ‘파이드 파이퍼’, 샤이니 ‘닫아줘’, 레드벨벳 ‘봐’ 등 최정상 아이돌 그룹 곡의 프로듀서라는 수식어가 먼저 따라온다.

그러나 그런 수식어와 별개로, 싱어송라이터로서 진보가 만든 음악 또한 많은 R&B·힙합 팬들에겐 ‘믿고 듣는’ 이름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메이저와 언더그라운드를 오가며 견고한 존재감을 쌓아 올린 그가 다소 긴 공백 끝에 최근 자기 이름을 내걸고 정규 앨범을 선보였다.

지난해 12월 중순 발매한 정규 3집 ‘돈트 싱크 투 머치’(DON’T THINK TOO MUCH)로, 2013년 ‘판타지’(Fantasy) 이후 6년 만의 정규 앨범이다.

최근 한남동 작업실에서 만난 진보는 “그동안 제 팬들은 다른 사람 목소리로만 제 음악을 들어 왔는데, 제 목소리로 듣고 싶다는 요청이 계속 있었다. 6년 동안 미안했다”고 전했다.

“래퍼 스윙스가 저한테 ‘형 되게 할 말이 많은 사람이구나’라고 한 적이 있는데, 저는 오히려 그 얘기를 듣고 좀 놀랐어요. 어느새 외부에서는 제가 음악을 만드는건 저의 생각을 표현하거나 제 마음을 치유하려는 목적이라고 보지 않고 저를 직업 프로듀서로만 바라보고 있었다는 걸 느꼈어요. 그래서 더욱더 공백이 너무 길었다고생각했고요.”

그렇다면 왜 이렇게 솔로 앨범 공백이 길어졌을까. 너무 많이 생각하지 말라는 앨범 제목과는 정반대로 그는 “생각이 너무 많았다”고 한다.

그는 “주변 사람들이 하나둘씩 성공적으로 되는 모습을 보면서 조급해지고 그 스탠더드와 자꾸 경쟁하게 됐다. 그래서 마음 편히 쉽게 낼 수가 없었다”고 했다.

그런 생각들로 심리상담을 받기도 했다는 그는 ‘생각을 끊어내는 연습’을 하면서 자신을 솔직하게 표현한 이 앨범을 완성해냈다. “프로듀서, 아티스트 같은 명함 바깥에 있는 내 진짜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다. 모나고 어둡고 또한 꽤나 바르고 빛나는 내 모습”이라는 앨범 소개 글 표현처럼, 복잡하게 교차하는 자기 안 양면성을 담았다.

“저는 모든 문제, 감추고 싶은 콤플렉스도 햇빛 아래 내놓으면 치유된다고 믿거든요. 제 안에 있는 치부라든지 부끄러운 내용 같은 것들을 처음 꺼내 봤어요.”

이번 앨범에는 멀게는 10여년 전부터 작업한, 뚜렷한 개성의 열두 트랙이 담겼다. 원래 밴드 워크맨쉽(WRKMS)의 프로젝트였던 ‘사랑꾼’이나 OST로 만든 ‘눈을 감아도’ 등 각기 나름의 ‘사연’도 있는 곡이다. 그는 “트렌드를 계산하거나 사람들이 뭘 좋아하는지 재고 따지고 한 흔적이 없다. 용기 있는 앨범”이라고 자부했다.

새로운 음악적 시도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뜻밖의 대답이 나왔다. 미디어아트 거장 백남준(1932∼2006)에게서 많은 영감을 받았다는 그는 이번 앨범을 “‘백남준적인’ 접근이자 첫걸음”이라고 소개했다.

백남준 예술을 관통하는 천진난만한 태도와 모든 기성 개념에 도전하는 시선을 통해 대중음악을 얽매는 ‘박스’를 의문시하고 싶다는 게 그의 말이다.

“아무리 장르가 발달하고 사운드가 좋아져도 ‘대중음악은 이런 것’이라는 ‘박스’는 너무 오랫동안 정해져 있고 보수적이라고 생각했어요. 대중음악이 물론 대중을 위한 문화 장르지만 지나치게 실험에 소극적이었죠.”

어느덧 10여년간 독립 레이블 ‘수퍼프릭 레코드’를 꾸린 그는 앞으로도 “계속해 왔던 것처럼 개념 자체, ‘박스’ 자체에 대한 물음표를 신랄하게 많이 날리고 싶다”고 힘줘 말했다. 너무 생각하지 말자는 새 앨범 주제처럼 “매 맞는 걸 두려워하지 않고 계속 앞으로 나가는 해”가 되고 싶다고도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