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연구용역 곧 종료
“상반기중 지자체 협의 마칠 계획”

대구시와 구미시의 낙동강 상류 취수원 이전 갈등이 해소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환경부와 대구시, 구미시 등은 6일 ‘낙동강 물 문제 해소 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이 곧 종료된다고 밝혔다. 앞서 환경부는 ‘대구시·구미시의 취수원 갈등’에 중재자로 나서며, 외부 개입없는 연구용역을 주문했었다.

지난해 3월부터 실시된 연구용역은 ‘구미산업단지 폐수 무방류 시스템 적용 방안’과 ‘낙동강 유역 통합물관리 방안 연구용역’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당시 환경부 관계자는 “폐수 무방류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술적 방안과 경제적 타당성 및 현장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고, 구미 해평취수장을 두 도시가 함께 사용해도 수량·수질에 문제가 없다는 2014년 국토부 용역 결과를 재검증하기 위한 용역”이라고 설명했었다.

대구시와 구미시, 경북도는 올해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협의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환경부도 대구시·구미시가 수용할 수 있도록 복수 방안을 마련해 상반기 중 지자체와 협의를 마친다는 계획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연구용역 과정에 자치단체와 협의해 의견을 받는 등 피드백을 진행하고 있다”며 “상반기에 용역을 완료하고 전문가 조언도 받겠다”고 밝혔다.

실제로 지역 관계자는 “낙동강 수자원을 합리적으로 배분하는 방안과 폐수 무방류 시스템의 구축 등에서 큰 진전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대구시가 내놓을 수 있는 재원과 구미시의 입장이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대구시와 구미시의 견해 차이가 좀처럼 좁혀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낙동강 본류의 수질 안정성이 현재보다 높아져야 하고, 유해화학물질 검출이 없어야 한다는 것은 기본”이라면서 “하지만 지자체의 이기주의가 먹는 물의 문제에 개입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구미시는 “환경부 연구용역, 최종 합의안 협의에서 지역에 공급되는 수질, 수량 등에 이상이 없도록 하겠다”면서도 “일방적인 추진에는 강력하게 반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취수원 이전 갈등은 지난 2009년 2월 대구시가 취수원 이전 문제를 정부에 건의하면서 시작됐다. 당시 대구시는 “구미국가산단 유해 화학물질이 대구에 수돗물을 공급하는 달성군 다사읍 매곡·문산 취수장 원수를 오염시킨다”고 주장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