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환경의식 예전과는 판이
철강공단 남구 수년째 고질화
최근 주민소환투표 파동 이어
집단민원으로 번질 불씨 여전
시 행정신뢰성 확보에 안간힘

‘환경권’에 대한 주민들의 인식 증가로 지자체마다 환경관련 집단민원으로 골치를 앓고 있다. 포항은 포항철강공단이 있는 남구 지역을 중심으로 수년간 환경민원이 누적돼 왔다. 특히 철강공단을 중심으로 한 고질적인 악취민원에다 최근 생활폐기물 처리시설(SRF)이 더해지며 인근 주민들의 환경민원이 폭발직전으로 치닫고 있다. SRF 환경민원은 오천읍 시의원에 대한 주민소환 투표로까지 번졌고, 이를 시발점으로 포항시 전역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는 등 지역 최대 현안과제로 대두하고 있다.

우선 생활폐기물 처리시설의 경우 주민소환 투표가 무산되기는 했으나, 주민들의 불만과 불신은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다. 투표를 주도한 어머니회 측이 끝까지 투쟁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나선 상태여서 앞으로 더욱 긴 싸움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감내하며 받아들이던 과거와는 달리 ‘생존’을 내세우며 적극적으로 투쟁에 나서는 주민들의 행동에 포항시도 올해 들어 ‘녹색환경도시 조성’이라는 슬로건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며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포항시는 2020년부터 2030년까지 3회에 걸쳐 자원순환시설주변 건강영향조사와 임상검사를 통한 주민건강영향평가 및 위해도 조사 등을 실시할 방침이다. 또한 굴뚝자동측정기(TMS) 설치로 24시간 상시적 감시를 하고, 측정된 자료도 공개해 배출가스 관리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시는 생활폐기물에너지화시설의 배출기준에 대해서도 계속 강조하고 있다. 해당 시설의 배기가스 중 질소산화물(NOx)은 배출기준(70ppm)에 비해 22%인 15.5ppm, 황산화물(SOx)은 배출기준(30ppm)의 0.39%인 0.12ppm, 먼지의 경우에도 배출기준(20㎎/㎥)의 11%인 2.27㎎/㎥가 검출된 것으로 조사됐다는 것.

하지만, 주민들은 “배출 기준 준수 여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오염 물질이 배출되고 있다는 사실이 중요한 것”이라며 시설의 이전 및 폐쇄라는 근본적인 해결책을 요구하고 있어, 시와 주민 사이의 견해 차이는 평행선을 달릴 것으로 예측된다.

남구지역의 또 다른 환경 이슈는 악취와 관련돼 있다. 오천읍을 포함해 청림동과 제철동 등의 지역은 기본적으로 철강 공단과 공간을 공유하고 있고, 이 외에도 쓰레기 매립장과 음식물 쓰레기 자원화시설 등이 집중돼 있어 환경이 태생적으로 열악한 것이 사실이다. 그중에서도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위치한 오천읍 원리 지역에서는 수년째 악취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

부영아파트 주민 김모(65·여)씨는 “특정할 수 없는 악취가 계속 발생하고 있으며, 심한 날에는 두통이 생기기도 한다”며 “발생 수년이 지났지만, 상황이 개선되기는커녕 어떤 업체에서 어떻게 발생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이유도 아직 들어보지 못했다”고 불평했다.

이런 악취 관련 민원이 지속하자 포항시는 지난해 7월 오천읍에 환경민원상황실을 마련해 24시간 환경오염 감시에 나서는 한편, 악취 통합모니터링시스템 구축했다. 악취 통합모니터링시스템을 통해 철강공단에서 배출되는 악취 배출 경로를 추적하고, 이를 통해 해당 사업장 관리 강화에 나설 방침이다.

철강공단 주변지역 대기환경영향조사도 진행 중이다. 시는 올 연말까지 철강공단 주변지역 오염물질 모니터링으로 기본 자료를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악취 민원의 실마리를 풀어나갈 계획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2020년 한해는 악취 저감 등 대기환경 개선 종합대책 수립과 시민이 참여하고 안심하는 자원순환처리 기반 조성 등 지속가능한 녹색환경도시 조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