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피해단체·주민 등 기자회견

포항지역에 출마를 선언한 정치인들에게 반성과 책임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11·15 포항촉발지진 흥해지진대책위원회(공동대표 임종백)를 비롯한 경북 포항 지진 피해단체 관계자와 주민 20여명은 5일 포항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포항촉발지진은 정쟁 대상이나 국회의원 치적 대상이 아님에도 정치권 당리당략에 따른 희생물로 전락됐다”며 “일부 포항지역 국회의원 선거 출마자는 막대한 피해를 안긴 포항촉발지진 이후에 정부 합동조사단 발표나 특별법 통과 과정에서 책임이 있는 만큼 사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자유한국당 소속 국회의원은 113명 모두 포항지진 특별법안 발의에 서명했지만 5명만 투표했고, 대표 발의자인 김정재 의원은 제안 설명조차 하지 못했다”며 “김정재·박명재 두 의원은 주민요구사항이 빠진 부실 법안 통과와 정부 합동조사단발표까지 촉발지진 원인규명에 허송세월한 책임을 지고 피해 주민에게 사과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또 “포항에 지열발전소를 유치한 박승호 전 시장은 책임이 큰 데도 지역발전을 위한 선한 의지로 유치했다는 자기 합리화에 열중하고 있다”며 “강훈 전 조선일보 논설위원은 포항지진 때 고통받는 주민에 대한 탐사보도를 제대로 한 적 없고 주옥순 엄마부대 대표는 정치적 집회를 자주했지만 포항지진을 언급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바름기자 bareum9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