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11곳 공동성명서 발표
카드깡·허위서류 등 본격 수사

대구 이주여성인권센터의 보조금 유용과 허위 서류 작성, 상담소 부실 운영 등이 불거지면서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우리복지시민연합과 대구 경실련 등 지역 11개 시민단체는 4일 공동 성명을 내고, 대구 이주여성인권센터 비리 사건에 대한 경찰의 철저한 수사와 대구시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앞서 대구시의 보조금과 각종 민간재단의 기부금을 받고 있는 대구 이주여성인권센터는 ‘카드깡’으로 예산을 유용하는가 하면 유령직원과 허위서류로 상담소를 부정운영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또 이들은 허위서류를 발급해 사단법인 인가를 받기도 했다.

이와 관련 시민단체는 △차명계좌를 통한 비자금 조성 규모와 사용 출처, 허위 강사·후원금 등을 통한 자금 유용 등에 대한 철저한 경찰 수사 △대구시와 여성가족부의 후속 조치 즉각 수립과 지원조치 이행 △공익제보자 신분보장 조치와 보호를 통해 공익제보자 보호 프로그램 마련을 요구했다.

이들은 “대구시는 자신들이 지원한 보조금과 사단법인 인허가 및 운영에 대해 감사만 했고, 민간재단 지원금 등의 공금유용과 차명계좌를 통한 비자금의 규모와 사용 출처 등에 대해서는 감사 권한이 없어 경찰에 고발했다”며 “여성가족부와 대구시는 비리 단체의 행정적 마무리를 책임지고 빈틈없이 해야 할 의무가 추가된 만큼 자신들의 잘못을 또다시 되풀이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비리 행위가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이뤄져 고의적 위법성이 크다”고 지적한 뒤 “사건 인지에서부터 대구시 감사, 언론 보도까지 실수와 관행을 핑계로 남 탓하며 반성하지 않고 책임을 회피하며 은폐·조작하고 최근에는 내담자 상담자료 등과 관련한 은밀한 개인정보까지 유출했다는 의혹까지 제기돼 사과의 진정성을 의심케 하는 행위들을 서슴없이 저질렀다. 불법과 책임을 회피하는 행위에 대해 관계 당국의 엄중한 대응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대구 이주여성인권센터는 지난달 13일 사과문을 내고 “차마 말로는 다할 수 없는 사죄를 드린다. 죄송하다. 끝까지 책임지는 자세로 임하겠다”고 말했다. /박순원기자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