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값 하락 발생하나
편의시설 등 조성으로 되레 상승
교통지옥 발생은?
원호·문성 4차선 개통 등 앞둬
기업 반대 견해
공원 아닌 아파트에 국한된 문제

[구미] 구미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가 지난 3일 민간공원 조성사업인 꽃동산공원과 동락공원 사업안을 가결한 가운데 그동안 사업 반대측이 주장한 반대 이유의 타당성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구미경실련과 반대 주민들은 당초 집값 하락과 교통지옥을 이유로 사업을 반대해 오다가 최근에는 공동화 현상과 일부 기업들의 반대 등의 이유를 추가했다.

이들의 주장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현실성과는 괴리가 있다는 지적이다.

구미경실련은 집값 하락과 관련해 “원호리에 위치한 97년 준공된 전용면적 18평 아파트가 5년 새 40%나 폭락했다”며 “이 아파트 바로 옆에 3천세대 아파트를 건설하는 것은 서민 재산권을 침해하는 것으로 양심도 없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3천세대 아파트만 건설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편의시설과 대형 공원이 조성되는 만큼 인근 지역의 집값 상승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다. 실제, 대구시 동구 지묘동의 팔공보성1단지 경우 2010년 27평 아파트 매매가가 6천만∼7천만원이던 것이 인근에 이시아폴리스 대단지 아파트가 들어서면서 편의시설 등이 함께 조성되자 최근에는 평균 1억5천만원에 매매가 성사되고 있다. 이 아파트는 94년 준공된 것으로 구미 원호리의 아파트보다 더 오래됐다.

또 교통지옥 문제는 원호·문성지구 4차로 도로 개통과 도량 1·2동을 연결하는 공원 관통도로, 도량·지산동을 잇는 터널이 국도 33호선과 연결되면 도량동 교통체증은 원만하게 해결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최근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이전지가 결정되면서 배후 도시인 구미시 산동면 확장단지와 옥계동을 비롯해 구미 4, 5 국가공단이 큰 변화를 맞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연계성 강화를 위해서라도 도량동 꽃동산공원과 동락공원 사업이 추진돼야 한다는 여론이 힘을 얻고 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구미경실련은 공동화현상과 일부 기업의 반대 등을 이유로 들어 사업을 반대하고 있다.

공동화현상은 도량동 꽃동산공원 조성사업이 강서지역에서 강동지역으로 상권 이동을 촉진시켜 원도심의 공동화현상을 형곡동과 봉곡동으로 확산시킨다는 주장이고, 일부 기업들의 반대는 동락공원 조성사업으로 인근 공단기업에 대한 환경민원제기, 교통체증, 방산업체 보안문제 등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또한 말이 앞뒤가 맞지 않는다. 구미경실련의 주장대로라면 꽃동산공원이 조성되면 집값이 폭락하면서 인근 상권도 무너져야 한다. 또 공동화현상 때문에 개발사업을 할 수 없다면 대구경북 통합신공항도 들어서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과 일치한다. 결국, 구미경실련의 주장은 논리와 근거가 부족하다.

또한 기업반대에 대한 견해도 공원이 아닌 대형 고층 아파트에 국한된 문제제기였고, 일부는 편의시설 확충에 따른 정주여건 개선을 환영하는 의견도 피력했다. 기업들이 우려하는 대형 고층 아파트 조성 계획은 앞으로 수정할 수 있는 여지가 충분히 남아있고, 3,4공단 조성으로 인해 시작된 공동화현상 역시 앞으로 구미시가 도시계획변경 등을 통해 대책 마련을 하면된다.

조진형 대구경북미래연구원장은 “일몰제로 인한 훼손을 최소화하는데 모두가 뜻을 모아야 할 때 시민들이 찬반으로 나뉘어 있는 것 같아 가슴아프다”며 “공원은 도시의 기본이자 상식이라는 전제를 두고 이 문제를 바라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구미는 주택, 상가, 공단, 농가가 하나로 이어져 있지 않은 다기능 군락이 뭉쳐진 도시라는 지형적 특성을 고려해 개발산업이나 도시계획을 변경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구미시의회는 5일 본회의에서 꽃동산공원과 동락공원 사업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김락현기자

    김락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