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관광 활성화 프로젝트’
‘3촌6락5감’ 다양한 상품 개발

경북도가 2023년까지 농촌관광객 1천만 명, 외국인 관광객 15만 명 유치를 목표로 ‘365 농촌관광 활성화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경북도에 따르면 ‘365’는 3촌(농촌, 산촌, 어촌), 6락(체험, 힐링, 경관, 전통, 탐구, 축제), 5감(보고, 먹고, 느끼고, 쉬고, 즐기고)을 말한다.

도는 SNS 등 모바일을 통한 여행 정보의 증가, 개별 자유여행과 체험중심의 관광 추세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급변하는 농촌관광 시장을 선점하고자 ‘365일 경북에서 놀자’라는 표어로 농촌관광 중장기 계획인 ‘365 농촌관광 활성화 프로젝트’를 마련했다.

이에 도는 △다양한 상품개발 △기반 확충 △네트워크 구축 △홍보·마케팅을 강화하는 4대 전략을 마련하고 16개 세부 실천과제를 선정해 농촌관광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대구 경북 관광의 해’로 22개 사업에 100억 원을 투입해 공격적인 농촌관광객 유치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도는 우선 ‘다양한 상품개발’을 위해 경북 농업·농촌의 특색, 자연경관, 전통문화유산, 향토음식 등을 활용해 연중 관광이 가능한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농촌체험관광 활성화와 6차 산업화 프로그램 운영에 19억 원, 특산 농식품을 문화·관광자원과 연계하고 새로운 소득원으로 개발하기 위한 마을축제에 3억 원을 지원한다.

‘인프라 확충’을 위해서는 농촌체험휴양마을 운영활성화 기반 및 무선인터넷 설비 구축에 16억 원을 지원해 관광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또 체험마을 리더 교육 및 사무장 채용에 14억 원,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농어촌민박 서비스 안전교육 및 일산화탄소·가스누설 경보기 등 안전장비 설치에 2억 원을 지원한다.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선 도 단위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한 협의체를 발족해 관광 정책을 제안하고 문제점을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2억 원, 6차 산업 및 향토산업 인적 네트워크 구축에 5억 원을 투입한다. ‘홍보·마케팅 강화’에는 신규 사업으로 농촌관광 콘텐츠 제작 및 홍보를 위한 농촌관광 온라인 상품운영 지원에 2억 원, 농·특산물 홍보·직거래 기반 확대를 위한 지역농산물 직거래 활성화 및 농산물 체험·전시에 34억 원을 지원한다. 또 경북도가 운영하는 농특산물 전문쇼핑몰인 ‘사이소’를 새롭게 개편해 관광객들이 다양한 농촌체험 상품을 손쉽게 예약할 수 있도록 하는 온라인 마케팅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수도권에 집중된 관광객을 공동유치하기 위한 연계상품을 적극 발굴하는 등 대구시와 협력을 더욱 굳혀 나간다는 방침이다. /손병현기자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