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합동 조사단 꾸려

대구시가 부당 징계와 채용 비리 의혹 등 문제가 불거진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DIP)에 대한 합동 특별조사를 벌인다.

대구시는 오는 2월 초부터 DIP 관련 업무 부서인 스마트시티과와 감사관실 소속 직원 5명으로 꾸려 합동 특별조사를 실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조사 내용은 직장 내 괴롭힘, 특정인 퇴사 유도 등 부당 징계 및 각종 소송 남발 경위, 소송비 사용 적절성 등이다.

지난해 초 이승협 원장이 취임하고 나서 20여차례 한 직원 인사의 적절성과 채용 관련 내정설 의혹 등도 샅샅이 살펴볼 예정이다.

각종 소송과 관련해 DIP는 인건비 부족 등 만성적 운영난을 겪는 중에도 지난해 전·현직 직원을 상대로 한 소송비로 1억원 이상의 예산을 지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거액의 소송비를 들인 고소 사건은 대부분 무혐의 처리됐고, 경북지방노동위원회도 징계가 부당하다고 판정했다. 게다가 지출한 소송비 가운데 상당액을 특정 예산에서 무단 전용한 뒤 문제의 소지가 될 것을 우려해 뒤늦게 소송비 사용 근거를 마련한 사실도 드러났다.

특별조사 계획안을 보고받은 권영진 대구시장은 “특별조사를 통해 사실 관계를 철저히 조사하라”고 지시했다.

대구시 관계자는 “최근까지 불거진 여러 의혹에 대해 철저히 조사를 진행하겠다”며 “특별조사 세부 계획안을 마련 중”이라고 말했다.

/심상선기자 antiph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