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우한폐렴 확산 차단 총력
30·31일 우한에 전세기 급파
문 대통령은 국립의료원 방문
국민 과도한 불안 없도록 해야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의 확산을 막고 국민 불안을 해소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발원지인 중국 후베이성 우한 지역으로부터의 입국자들에 대한 전수조사를 진행하는 한편, 의심환자 능동감시 인력을 보강하는 등 지역사회 대응 체계도 강화한다. 우한에 체류 중인 국민들도 전세기를 투입해 귀국을 추진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4면>

청와대는 지난 14∼23일 중국 우한 지역에서 대한민국으로 입국한 3천여명을 대상으로 전수조사에 들어간다고 28일 밝혔다.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잠복기가 14일임을 감안해 이같은 조치를 취한다고 말했다. 전수조사와 관련해 청와대 관계자들은 “거주지·연락처 불명의 경우 관계기관과 협조해 풀어나가고, 외국인은 법무부, 필요시엔 경찰청의 협조를 받을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동안 전수조사는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은 물론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는 만큼 과한 조치라는 평가가 많았으나, 전염병 확산을 막고 국민 불안을 없애고자 청와대가 칼을 뽑았다는 평가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우한 폐렴 대응의 최일선인 국립중앙의료원을 방문해 “선제적 조치들이 조금 과하다는 평가가 있을 정도로 강력하고, 발 빠르게 시행돼야 한다”며 총력 대응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이어 “무증상으로 공항을 통과한 분들을 전수조사하고, 증세가 확인된 분들을 격리해 진료하는 것, 2차 감염을 최대한 막는 조치와 함께 이를 국민에게 공개해 과도한 불안이 없도록 하는 것이 모두 필요하다”고 말했다.

중앙사고수습본부와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27일부로 감염병 위기단계를 1∼4단계 중 3단계에 해당하는 ‘경계’로 상향함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지역사회 대응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무증상 상태에서 입국한 이후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환자를 조기에 확인하고자 현재 228개인 지자체별 선별진료소를 추가 확대한다. 또 문 대통령 지시에 따라 상담센터(1339) 인력도 추가 확보해 대기시간을 단축할 방침이다. 현재 1339에 들어오는 민원은 하루 1만건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대응인력은 30명이었으나, 앞으로 20∼30명이 긴급 충원될 예정이며, 최대 100명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의심환자 입원에 필요한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도 운영한다. 현재는 29개 병원 161개 병실이 운영되고 있다. 의심환자 신고 증가에 대비해 지역별 거점병원 및 감염병관리기관 등의 병상도 동원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필요하면 감염병관리기관을 추가 지정할 예정이다.

정부는 또 발원지인 우한 현지에 고립된 한국인 700여명의 귀국을 위해 오는 30일과 31일 전세기를 4차례 급파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이태호 외교부 2차관은 정부 합동 브리핑을 통해 “귀국을 희망하는 우한시와 인근 지역 체류 국민 수를 파악한 결과 700여명이 파악됐다”면서 “1월 30∼31일 이틀간 우한시에 전세기 파견을 결정하고 중국 정부와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바름기자

    이바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