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교통안전문화硏 분석
사고 100건 당 3명 사망
전체 사고 평균의 1.6배
큰 일교차 따른 결빙 속수무책
상습 구간 집중관리 대책 절실

겨울철 도로 결빙으로 발생한 교통사고의 치사율이 3.0%로 전체 교통사고 평균 치사율보다 1.6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겨울철 기온과 결빙교통사고는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분석돼 겨울철 블랙아이스 교통사고 예방대책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27일 ‘겨울철 블랙 아이스(빙판/서리) 교통사고 특성과 대책’을 발표했다.

이 자료에 따르면 2014년∼2018년 경찰에 신고된 겨울철 블랙아이스로 인한 교통사고는 모두 6천548건이다. 이들 사고로 199명이 숨졌으며, 해당 수치를 사고 100건당 사망자 수인 치사율로 따져보면 무려 3.0%에 달한다. 이는 전체 교통사고 평균 치사율 1.9%의 1.6배에 달하고 있다.

또한 기상관측 자료와 교통사고 자료를 분석한 결과, 겨울철 최저기온이 0℃ 이하이고 일교차가 9℃를 초과하는 일수와 결빙교통사고는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5년 동안 이런 조건에 해당하는 날은 평균 51.5일이었으며, 해당 관측일이 1일 증가하면 결빙 교통사고는 하루에 약 59건이 증가했다. 지역별로 결빙 교통사고의 사고율은 강원(3.9%), 충남(3.8%), 충북(3.7%) 등 교통량이 많고 통행 속도가 높은 지역인 중북부 내륙지역이 전체 평균(2.4%)보다 높았다.

한편, 결빙교통사고는 운전자가 노면 상태를 맨눈으로 확인하지 못하거나 그 위를 과속하는 경우에 발생하기 때문에 결빙 교통사고 위험 구간 지정을 확대하거나 도로 순찰을 강화하는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 또 결빙구간을 조기에 발견해 운전자에게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는 시스템(내비게이션, 도로전광판) 확대도 시급하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관계자는 “겨울철 결빙교통사고는 대형 인명사고가 날 위험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결빙사고 위험이 큰 지역에 자동염수분사장치 및 도로열선 설치 확대, 가변속도표지 설치, 구간속도단속 등 적극적인 사고 예방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황영우기자

    황영우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