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투표 첫날 의성 47.8·군위 30.8%로 참여 높아 긍정적
김영만 군위군수 “결과 겸허히 수용” 밝혀 불복 우려 해소
유치신청권 관련 절차 남았지만 대체로 무난한 과정 예상

통합신공항 이전 막바지 절차인 투표에 들어가면서 신공항 이전이 가시화됐다.

대구경북 지역의 성장거점이 될 통합신공항의 이전지 선정을 위한 사전투표가 16일 경북 의성군과 군위군에서 일제히 시작됐다. 의성군 18곳, 군위군 8곳 등 모두 26곳에 설치된 사전투표소에는 이날 오전 6시부터 주민들의 차분한 발걸음이 이어졌다. 영하의 추운 날씨 속에 두꺼운 외투를 껴입고 투표장을 찾은 주민들은 통합신공항 이전지 선정을 위한 소중한 한 표를 행사했다. 투표인 수는 의성군 4만8천453명, 군위군 2만2천189명이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이날 오전 9시께 부인 채현숙씨와 의성읍사무소에서, 김영만 군위군수는 오전 6시께 부인 박인순씨와 군위읍사무소에서 각각 투표권을 행사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군민 모두가 하나가 돼서 그 동안 열심히 노력해 왔다”며 “반드시 공동후보지에 통합신공항이 유치돼 의성과 군위가, 또 대구와 경북이 상생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김영만 군위군수는 “투표 결과가 어떻게 나오든 그 결과를 겸허히 수용하겠다. 군민들의 뜻과 절차에 따르겠다”고 강조했다. 항간에 나도는 우보 우선 유치신청설과는 다른 의견으로 읽힌다. 이에 따라 이철우 경북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 김영만군위군수와 김주수 군위군수가 앞서 다짐한 공정한 선거 결과 승복 전망을 밝게 했다.

이날 사전투표에 나선 의성군민들에게는 공동후보지(군위 소보-의성 비안)에 대한 찬반을 묻는 투표용지 1장을, 군위군민은 단독후보지(군위 우보)와 공동후보지(군위 소보-의성 비안)에 대한 찬반을 묻는 투표용지 2장이 주어졌다. 사전투표는 17일 오후 6시까지 진행된다. 사전투표에 참여하지 않은 주민은 오는 21일 실시되는 본 투표에 참여하면 된다. 첫날 투표율은 의성 47.8%, 군위 30.8%로 나타나 통합신공항 유치 열기를 반영했다.

이같은 참여열기와 차분한 투표 진행으로 마침내 통합신공항 이전에 녹색 신호등이 켜졌다는 평가다. 지난 2016년 6월 영남권신공항 백지화 이후 3년6개월여 만이다. 공항이 건설되기 위해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게 이전후보지 선정이 순항하면서 향후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그동안 군위군과 의성군은 이전지를 놓고 팽팽한 신경전을 비롯 고소 고발 등 상당한 갈등을 빚어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종 후보지가 21일 결정되면, 양 지역은 지금까지의 갈등을 모두 내려놓고 당초 합의대로 결과에 깨끗이 승복, 균형발전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는 소리가 도민들의 중론이다. 이전지 선정투표 후에도 또다른 갈등이 불거지면 양 지역은 물론 대구경북 전체로도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와관련, 양 지역유치위원회도 “최종 투표 결과에 깨끗이 승복하고, 양 지역이 더욱 발전하기 위해 힘을 합쳐야 한다”고 밝혀, 투표 결과승복에 큰 잡음은 나지 않을 것이란 안도감을 주고 있다.

최종투표 결과, 이전후보지로 결정된 지자체장은 국방부에 유치신청을 해야한다. 다만 투표결과가 군위 우보로 결정날 경우 군위군수가 하면된다. 하지만 군위소보와 의성 비안 등 공동후보지로 결정될 경우 양 지자체장이 함께 신청해야 하는 경우의 수가 발생한다. 유치신청권 행사에 대해 군공항이전특별법은 아무런 규정을 두고 있지 않고 있어 일각에서 우려가 나오고 있는 이유다. 지난 2017년 법제처 유권해석의 경우 ‘군공항 이전 특별법의 체계, 문언, 형식, 입법취지를 고려하면 국방부장관은 이전후보지에 소재하고 있는 모든 지자체장의 유치신청이 없다면 이를 이전부지로 선정할 수 없다’고 밝혀, 양 지역 지자체장이 동시에 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수개월동안 공을 들여서 얻어낸 투표결과가 있는 만큼, 유치신청에서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유치신청이 있으면 국방부장관은 군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이전지를 최종 결정한다. 군공항선정위원회는 K2 이전 사업시행자인 대구시장을 비롯 경북도지사, 관련 정부부처인 기획재정부과 국토교통부의 차관 등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경북도 관계자는 “앞으로 여러 관문이 남아 있지만 향후 미래 100년을 책임지는 사업인 만큼 최선을 다해 공항건설을 이루어내겠다”고 말했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