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은 16일 4·15 총선 후보자 선정과 공천 및 경선 룰을 결정하는 공천관리위원회 위원장에 김형오<사진> 전 국회의장을 임명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총선 공천을 총괄할 공천관리위원장으로 김 전 의장을 임명했다”고 밝혔다.

최고위원 내에서 일부 이견이 있었으나 황 대표가 김 전 의장으로 최종 결정했다.

일부 최고위원들은 김종인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낫다는 의견을 냈고, 다른 최고위원은 “김 전 의원이 부드러운 듯 강하고 당내 상황도 잘 안다”고 말하자 다른 최고위원들도 공감을 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황 대표 역시 김 전 의장에 마음을 두고 있어, 만장일치로 김 전 의장으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공관위원장 인선을 마무리함에 따라 한국당은 앞으로 공천 작업을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김 전 의장은 부산 영도 지역구에서 14대부터 18대까지 5선 의원을 지냈으며, 당 사무총장과 원내대표를 역임했다. 18대 국회 전반기에는 국회의장을 지냈다.

한국당이 김 전 의장을 공관위원장으로 임명한 것은 혁신 드라이브를 걸겠다는 의미다. 특히 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 양당 간 통합 논의의 쟁점인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찬반과 관련, 접점을 모색할 수 있는 적임자라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