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수원 수계·공단 순찰 강화
폐수 무단방류 등 발견시 신고

포항시가 설을 맞아 환경오염을 예방하고자 오는 14일부터 31일까지 환경오염행위 특별감시활동을 추진한다.

특히 이번 감시활동은 3단계로 나눠 상수원 수계, 공단주변 하천, 산업·농공단지 등 공장밀집지역 및 환경기초시설, 폐수다량배출업소 등을 대상으로 추진한다.

우선 설 전에는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에 대한 홍보활동 전개 및 자율점검을 유도하고, 환경오염이 우려되는 지역과 사업장을 중심으로 특별점검을 실시할 방침이다.

이어 설 연휴동안은 환경오염사고 및 각종 환경민원을 대비해 환경민원 상황실을 상시 운영하며, 경상북도 및 대구지방환경청 등 유관기관과의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하고 상수원 수계, 공단주변 순찰을 강화한다. 또 기업별 자체 순찰활동을 강화토록 해 한 건의 사고도 발생하지 않도록 사업장 관리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연휴 후에는 연휴동안 중지된 배출시설 및 방지시설의 조기 정상가동을 위해 경북녹색환경기술센터와 연계, 환경관리 취약업체를 대상으로 기술지원을 진행한다.

포항시 신구중 환경정책과장은 “시민들이 안심하고 설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환경오염물질 배출 사업장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폐수 무단방류, 방지시설 비정상 가동 등 환경오염행위를 발견할 경우 환경민원 상황실(054-270-6061, 8282)로 신고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민정기자 mj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