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공관위 구성 마치고 15일 첫 공약 발표로 ‘이슈’ 주도
한국당, 통합 논의 속 인재영입 속도…‘정권 심판론’ 전략

검경수사권 조정 법안에 대한 국회 본회의 표결이 13일로 예정되면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정국이 사실상 막을 내릴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여야는 본격적인 4·15 총선 체제에 돌입한다.

국회는 13일 본회의에서 검경수사권 조정법안 중 하나인 형사소송법 개정안을 처리한 뒤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표결한다.

형사소송법 개정안은 지난 9일 본회의에 상정됐고,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 종료가 선포돼 본회의 표결이 가능하다. 이후 남은 검찰청법 개정안과 유치원 3법 등이 상정될 예정으로, 한국당이 필리버스터를 진행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이들 법안이 일괄 처리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이에 따라 여야는 13일 본회의 이후 총선체제로 전환하며 총력 레이스에 나설 계획이다.

민주당은 5선 원혜영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공천관리위원회 구성을 마치고, 후보 공모 일정을 확정하는 등 총선 체제를 본격화하고 있다.

이미 불출마자 등을 제외한 현역 의원 112명에 대한 평가를 마쳤고, 경선 불이익 대상인 하위 평가 20% 의원들에게 대한 개별통보가 이뤄지면 현역의원들 추가 불출마자가 나와, 자연스럽게 ‘인적쇄신’ 분위기가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26일 척수장애인 최혜영 강동대 교수를 시작으로 7호 인사인 이용우 카카오뱅크 공동대표의 영입까지 마치는 등 총선 준비를 해 나가고 있다.

민주당은 오는 15일 첫 총선 공약을 발표, 이슈 선점에도 뛰어들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청년 주거와 일자리 관련 공약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 16일에는 이해찬 대표가 기자회견을 갖고, 총선 전략을 공개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당도 총선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보수통합을 총선 준비의 핵심으로 보고 연일 ‘통합’메시지를 내놓고 있다.

한국당은 새로운보수당을 비롯해 보수 ·중도 진영이 참여하는 ‘혁신통합추진위원회’를 매개로 보수통합 논의를 이어가는 한편, 새보수당과의 통합 논의도 병행하고 있다.

다만 새보수당 유승민(대구 동을) 의원이 제시한 ‘보수재건 3원칙’에 대한 한국당의 수용 선언 여부가 양당 간 통합의 최대 변수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한국당은 인재영입과 공약 발표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체육계 미투 1호 김은희 테니스 코치 등을 영입했고, 13일에도 추가 영입 인사를 발표할 계획이다.

또 지난 9일 출범한 총선공약개발단은 ‘1호 공약’으로 공수처 폐지와 검찰 인사 독립을 내걸었으며, ‘정부 심판론’을 앞세워 총선에서 승리하겠다는 전략을 내세울 것으로 보인다.

바른미래당은 안철수 전 의원의 정치 행보에 따라 정계개편 가능성 등 총선 전략의 틀이 바뀔 수 있다고 보고, 안 전 의원의 선택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정치권에선 안 전 의원의 귀국 후 행보를 놓고 바른미래당 재건, 보수통합 참여, 독자 신당 창당 등 다양한 시나리오가 거론되고 있다.

/박형남기자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