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인사 갈등엔 유감 표명
윤 총장이 잘못했다에 ‘무게’

청와대는 9일 법무부의 검찰 간부 인사와 관련해 윤석열 검찰총장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의견 제출 요청에 응하지 않으면서 법무부와 검찰 간 갈등이 불거진 데 대해 유감의 뜻을 밝혔다. 청와대가 이번 검찰 인사와 관련해 발언이나 평가를 한 것은 처음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장관이 검찰총장 의견을 듣는 과정에서 원만하지 않았던 부분에 대해서는 유감의 뜻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추 장관이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와서 인사 의견을 내라고 했음에도 (내지 않았다). 검찰총장이 저의 명을 거역한 것’이라고 한 것과 맥을 같이 한다. 청와대도 윤 총장의 행위가 잘못됐다고 판단하는 셈이다.

다만 그는 “구체적으로 어떤 행위가 있었고 무엇이 문제라는 것까지 일일이 따져보고 싶은 생각은 없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또 이번 검찰 인사가 윤 총장 불신임이 아니냐는 일부 지적에 대해서는 “윤 총장에 대한 불신임 같은 것은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검찰 인사의 성격과 관련해 “수사는 수사 결과로 말해지고 인사 또한 그 결과로 해석될 수 있다”며 “법무부에서 이미 입장을 냈고, 추 장관도 답변했기에 저희가 말을 더 보탤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는 못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법무부도 밝혔지만 균형인사·인권수사를 위한 방안들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해서 인사가 이뤄진 게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언급했다.

‘청와대와 관련한 검찰 수사가 차질을 빚을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는 지적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그만큼 대한민국 검찰·검사에 대한 불신이 깊었던 것인지 오히려 반문하고 싶다”고 말했다. /김진호기자

    김진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