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블록체인 연구를 수행한 영남대 경영대학 허용석 교수, 박재찬 교수, 의과대학 이재민 교수, 장민철 교수(왼쪽부터).
의료 블록체인 연구를 수행한 영남대 경영대학 허용석 교수(왼쪽부터), 박재찬 교수, 의과대학 이재민 교수, 장민철 교수.

영남대 융합혁신전략연구소 산하 의료경영연구센터가 의학과 경영학의 융합연구를 통해 수행한 연구 성과가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
 
영남대 의대와 경영대 교수들이 학제 간 공동 연구를 통해 발표한 연구 논문이 의료정보과학 분야 국제 저명학술지 <저널 오브 메디칼 인터넷 리서치>(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 IF(영향력 지수)= 4.945) 최신호(2019년 12월 9일 자)에 게재된 것.
 
이번 연구는 영남대 경영대학 허용석(44)·박재찬(41) 교수, 의과대학 이재민(42)·장민철(40) 교수가 공동으로 진행했다.
 
영남대 의료경영연구센터 연구팀이 발표한 이번 논문은 ‘의료 정보 관리에 있어서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태도(Attitudes Toward Blockchain Technology in Managing Medical Information: Survey Study)’에 관한 연구다. 연구팀은 의료 정보 관리에 있어서 블록체인 기술 사용에 대한 의사들과 환자들의 태도를 설문 조사를 통해 비교 분석했다.
 
연구팀은 “환자들은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으나, 이에 비해 의사들은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것을 이번 연구에서 확인했다"고 밝혔다.
 
특히, "개원의, 봉직의, 의대 교수 등 의사 집단을 세분화해 봤을 때, 개원의가 봉직의나 의대 교수보다 블록체인 기술 사용에 대해 좀 더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었다”며 “블록체인 기술을 의료 정보 관리에 성공적으로 활용하려면 블록체인 기술 사용에 대한 의사들의 부정적 태도를 개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블록체인 기술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중 하나다. 최근 의료 산업에서도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어서 이번 연구 결과가 더욱 주목된다.
 
이번 논문의 제1저자인 허용석 교수(영남대 의료경영연구센터장)는 “영남대 경영대학 융합혁신전략연구소 산하 의료경영연구센터를 통해 이루어진 이번 의학과 경영학의 공동 연구성과는 학제 간 융합 연구의 좋은 선례가 될 것”이라며 “영남대 의료경영연구센터에서는 블록체인 기술과 인공 지능 기술 등을 적용한 융합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의료 비즈니스 고도화 분야에서도 실효성 있는 연구 성과를 낼 것”이라고 기대했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