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중과 경쟁… 내년 최종 확정
“중단사업 고려 신중히 임할 것”

[경주] 한국수력원자력이 불가리아 원자력발전소 건설사업에서 예비사업자(쇼트리스트)에 포함됐다.

2009년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원전 사업 이후 수주가 끊겼던 한국형 원전이 두 번째 수출에 성공할지 관심이다. 불가리아 에너지부는 벨레네 원전 사업의 전략적 투자자 후보로 한수원과 러시아 로사톰, 중국핵공업그룹(CNNC) 등 세 곳을 선정했다. 프랑스 프라마톰과 미국 제너럴일렉트릭(GE)은 기기 공급 관련 후보사가 됐다.

이번 사업은 불가리아에서 두 번째 원전을 짓는 프로젝트다.

1GW급 원자로 2기를 설치하며 사업비는 총 100억유로 규모다. 불가리아 정부는 한수원 등 3개사가 제출하는 제안서 등을 검토해 내년에 최종 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다만 이 사업은 UAE 원전 프로젝트와 달리 고려할 점이 많다는 지적이다. 사업성 문제로 수차례 건설이 중단됐던 사업장이어서다. 러시아 AEP는 1987년 벨레네 원전 공사를 시작했다가 1991년 스스로 중단했다. 2006년 러시아의 또 다른 원전업체 ASE가 공사를 재개했으나 투자유치 실패로 2012년 멈췄다. 당시 공정률은 40%였다. 이 때문에 건설현장엔 러시아 업체들이 사용했던 설비와 구축물이 남아 있다고 한다.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은 “불가리아 원전 사업은 여러 차례 중단 및 연기된 사업인 만큼 다양한 리스크를 심도있게 검토하고 내실있는 참여전략을 수립한 후 향후 협상에 임할 것이다”고 밝혔다.

/황성호기자 hs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