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센터·스마트팜 실증단지 등
농산업 신기술 혁신성장체제 구축
사업비 1천325억 투입 2022년 완공

경북도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 착공식이 진행되고 있다.

[상주] 미래 스마트농업을 선도할 경상북도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이 첫삽을 떴다.

상주시는 지난 20일 상주시 사벌면문화복지센터 인근 야외음악당에서 경상북도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의 첫 시작을 알리는 착공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이철우 경북도시자 등 주요 관계 내빈과 상주시민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상주시는 지역농업 발전에 대한 땀과 열정, 자부심이 넘치는 도시”라며 “경북 상주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4차산업 혁명의 기술 토대 위에서 혁신 성장을 이끄는 성공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으로 상주를 비롯한 김재, 밀양, 고흥 등 전국에 4개소를 선정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상주시 사벌면 엄암리 13-25번지 일원에 들어서는 경북도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42만7천405㎡의 부지에 1천325억원(국비 738, 도비 169, 시비 274, 기타 144)을 투입해 2022년 완공된다. 기반시설 공사를 시작으로 핵심사업인 청년보육센터, 스마트팜 임대형 온실, 스마트팜 실증단지가 먼저 조성되고, 이후 연계사업으로 유통시설, 정주시설, 문화시설 등이 들어선다.

청년보육센터는 농업에 관심이 있는 청년들에게 ICT(정보통신기술)를 접목한 스마트 농업 기술을 가르쳐 전문 인력으로 키운다.

청년보육 과정 수료 후 선발된 청년 농업인에겐 스마트팜 온실을 임대한다. 이곳에서 오이·딸기·멜론·토마토 등 스마트 원예작물 재배기술을 배우고, 직접 경영해 소득을 창출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게 된다. 스마트팜 실증단지는 스마트팜 연구개발을 위한 R&D센터 구축, 새로운 재배기술 실증을 위한 온실 조성 등 농산업관련 신기술 혁신체계 구축을 위한 종합 연구단지로 활용될 계획이다.

경북도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인구 감소와 농업 인력의 고령화, 농산물 가격 경쟁력 약화, 농업의 가치 하락, 급변하는 자연 환경등에 대응해 국내 농업의 경쟁력을 키우려는 사업이다.

특히, 첨단 스마트팜 분야에 젊은이들의 유입을 촉진하고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스마트팜 원예분야 청년과 관련 종사자 200여명 이상이 유입되고, 방문 및 관광객도 연간 1만명 정도 될 것으로 기대된다. 착공식은 전북 김제, 경남 밀양, 전남 고흥 등 스마트팜 혁신밸리로 지정된 전국 4곳 중 상주에서 가장 먼저 열렸다.

조성희 상주시장 권한대행은 “경북도 스마트팜 혁신밸리가 미래농업의 바람직한 성공모델로 탄생하려면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