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민·민 반목 해소책 일환
남·북구 ‘3권역·5생활권’ 나눠
획기적 정주여건 개선 등 추진
李시장 “오천으로 이사하겠다”
일각선 “급조된 대책” 시선도

생활폐기물에너지화 시설 논란으로 시행된 포항시의원 주민소환 투표가 유효투표수 미달로 부결됐다. 이 과정에서 발생한 시와 주민단체, 주민들 간 갈등으로 발생한 상처 치유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19일 포항시 남구 오천읍 사거리에 해당 시의원의 인사가 담긴 가로 펼침막이 걸려 있다. /이용선기자

포항시가 생활폐기물에너지화시설(SRF) 파동 진원지에 고강도 정책적 혜택을 주기로 하는 등 갈등 수습에 나섰다. 지역 시의원 주민소환 투표가 유효투표수에 미달해 투표함을 개함하지는 않았지만 정책불신으로 인한 민관,민민갈등을 덮어둘 수는 없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예산 등 대규모 재원조달 방안, 도시공간구조 개편과 관련해 시의회 등과의 협의가 없어 일각에서는 ‘SRF파동’ 수습을 위한 급조 대책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19일 포항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시에 꼭 있어야 할 쓰레기처리시설에 대한 이해부족 등으로 지역에 극심한 갈등과 분열이 초래되고 행정과 재정적인 손실은 물론 전국적인 화제가 돼 지역의 이미지에도 막대한 손실을 입었다”면서 “시정전반을 책임진 사람으로서 이유야 어떻든 간에 환경문제로 시민생활에 불편을 끼치게 된 점을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이 시장은 이어 “‘포항균형발전 프로젝트’ 추진으로 지역발전과 화합의 큰 그림을 통해 시민 모두가 골고루 잘사는 지역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이 시장은 우선 국가경제성장의 한 축을 담당하며 지역의 자존심이기도 한 오천, 청림, 제철동 지역 등에 대해 생활환경과 주민편의시설 등 정주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도시에 필수적인 생활환경시설에 대한 관리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20∼30년 앞을 내다보는 선제적이고 입체적인 계획을 진행하는 한편, 생활폐기물에너지화 시설운영에 대한 주민참여와 엄격한 관리체계를 유지해 주민건강권을 지켜나가겠다는 내용도 설명했다.

이 밖에도 지역의 자산인 해병대 정착타운을 조성하고 포은 정몽주 선양사업을 확대 추진해 충절과 호국의 고장이라는 인식을 고취시키고 관광문화자원으로 승화시키는 등 지역 주민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지원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강덕 시장은 시민 모두가 골고루 잘 사는 쾌적하고 활력이 넘치는 도시를 만들어가기 위해서 도시공간구조를 ‘3권역 5생활권’으로 나눠, 지역적 특성을 살려나가는 방향으로 균형발전을 추진한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즉 남구와 북구, 도·농간 균형발전을 위해 포항 전체를 원도심권, 남부권역, 북부권역으로 나누고 중심생활권, 혁신생활권, 블루생활권, 융합생활권, 그린생활권 등 3개 권역 5개 생활권으로 설정해 도시개발과 친환경 녹색·해양·관광·문화가 어우러진 지속가능한 발전도시를 만들어간다는 방침이다.

이 시장은 현재 살고 있는 아파트의 계약이 끝나는 대로 오천지역으로 이주할 계획도 밝혔다. 

또 의회와 협의해 예산을 확보해 임대아파트를 마련, 공무원들이 현지 주민들과 어울리며 지역정서를 직접 이해할 수 있는 방안 역시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비온 뒤에 땅이 더 굳어진다는 말처럼 지역발전에 대한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서 더 큰 도약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지역민들은 “시가 밝힌 철강공단 주변 지역에 대한 정책적 배려는 예산 뒷받침이 있어야 하고 도시공간구조 개편도 결론부터 발표하기에는 논의과정이 간단하지 않은 과제”라면서 “예산 배분과 도시계획 행정에 대해 앞으로 어떻게 추진할지 구체적인 방안을 빨리 내놔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