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헌, ‘백두산’서 북한 요원役
“한미디로 종잡을 수 없는 캐릭터”

이병헌 /BH엔터테인먼트 제공
19일 개봉한 영화 ‘백두산’은 재난 영화이면서 버디 무비다. 백두산 화산 폭발이라는 소재 자체는 모험이지만, 할리우드 재난 영화공식과 남북 요원 간 공조라는 한국 영화 단골 소재를 엮어 상업적으로 가장 안전하고 무난한 길을 간다.

주연을 맡은 이병헌도 “시나리오를 봤을 때 너무 매끄러워서 매력이 덜 느껴졌다”며 “전형적인 할리우드 영화를 보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고 했다. 익숙한 재난 영화에 입체감과 생명력을 불어넣은 것은 이병헌, 하정우 같은 배우들이다.

특히 이병헌은 데뷔 이래 처음으로 북한 요원 역을 맡아 연기 변신을 시도했다. 그가 맡은 리준평은 북한 무력부 소속 일급 자원으로, 남한 스파이 활동을 하다가 발각돼 지하 감옥에 갇힌 인물이다. 남한에서 온 폭발물처리반(EOD) 대위 조인창(하정우)과 함께 백두산 폭발을 막는 데 결정적인 기여를 한다.

이날 종로구 삼청동 한 카페에서 만난 이병헌은 “먼저 캐스팅된 하정우가 전화를 걸어와 ‘꼭 함께했으면 좋겠다’고 하더라. 그 말을 듣고 긍정적으로 바뀌었다”고 떠올렸다. 이어 “영화가 버디 무비 성격도 있다 보니 서로 함께 만들어갈 부분도 있을 것 같았다”고 말했다.

이병헌은 이 작품에서 팔색조 연기를 선보인다. 능청맞게 농담을 하다가도 순식간에 서늘한 눈빛으로 돌변하는가 하면, 딸 앞에서는 뜨거운 부성애를 드러낸다. 이병헌은 “능청스러움과 냉철함, 빈틈을 오가는, 한마디로 종잡을 수 없는 캐릭터”라고 소개했다.

‘믿고 보는 배우’ ‘연기신’이라는 수식어를 달고 살지만 이병헌은 “여전히 연기를 잘 모르겠다”며 고개를 저었다. 그는 “내가 잘하고 있는지 늘 의문을 달고 산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