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카 국제영화상 부문
수상 가능성 높게 점쳐
페드로 알모도바르 감독
‘페인 앤 글로리’ 와 경쟁

봉준호 감독. /연합뉴스
봉준호 감독. /연합뉴스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가 한국 영화 오스카(아카데미상) 출품작 ‘기생충’(Parasite)의 국제영화상(Best International Feature Film) 수상 가능성을 높게 점쳤다.

NYT는 지난 17일(현지시간) ‘기생충, 오스카로 진격하다’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북미 시장에서 센세이션을 일으킨 이 한국 영화가 내년 2월 9일 열리는 제92회 아카데미상 국제영화상 예비후보에 오른 사실을 부각했다.

이 신문은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오스카 후보 진입으로 올해 시상식 시즌의 매우 강력한 질주를 이어가고 있다”면서 “‘기생충’은 이 레이스(국제영화상)에서 거의 확실하게 궁극적인 승자가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고 전망했다.

NYT는 ‘기생충’의 승리가 점쳐지는 가운데 스페인 출신 거장 페드로 알모도바르감독의 ‘페인 앤 글로리’가 강력한 경쟁자로 맞서고 있다고 국제영화상 수상 레이스 판세를 진단했다.

이어 ‘기생충’과 ‘페인 앤 글로리’는 앞서 칸영화제에서 한번 맞닥뜨린 바 있다면서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기생충’이 이미 한 번 승리한 적이 있다고 NYT는 전했다.

NYT는 ‘페인 앤 글로리’ 외에 ‘애틀랜틱스’(세네갈), ‘레미제라블’(프랑스) 등이 국제영화상 부문에서 경합하겠지만 ‘인비저블 라이프’(브라질), ‘모노스’(콜롬비아) 등이 예비후보에서 탈락한 것은 ‘기생충’에 호재라고 분석했다.

NYT는 또 ‘기생충’의 엔딩곡 ‘소주 한 잔’이 아카데미 주제가상 예비후보에 올랐다고 전하면서 “많은 이들이 ‘기생충’의 국제영화상 후보 지명을 예상했지만, 주제가상 후보에 오르리라고 본 이는 거의 없었다”고 평했다.

‘소주 한 잔’은 봉준호 감독이 작사하고 극 중 기택네 장남 기우 역을 맡은 배우 최우식이 부른 곡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