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사업委 계획안 심의·의결
소득증대·종합복지·의료 등
준공까지 6년 간 3천억원 집행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이전지에 대한 지원방안이 점차 구체화되고 있다.

정부는 17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제2회 대구 군 공항 이전사업 지원위원회’를 열고, 군공항 이전주변지역 지원계획안을 심의·의결했다. 위원장인 노형욱 국무조정실장을 비롯 관계부처 차관과 이철우 경북도지사, 의성군수, 군위 부군수, 대구시 부시장, 민간위원 6명 등이 참석했다.

이날 심의·의결된 지원계획(안)은 대구시와 국방부가 마련한 방안을 두고 그동안 군위군·의성군 등 이전 후보지 지자체, 국토부·농림부·복지부 등 사업별 소관 8개 부처가 협의를 거쳤다. 특히 지난 4일과 5일 군위·의성군민을 대상으로 개최한 주민공청회에서 나온 8건을 바로 반영했다. 소음대책, 소득증대, 종합복지·의료 등이다. 농촌체험 테마마을 조성, 납골당 건설, 관광벨트 조성 등 6건은 이전부지가 선정된 이후 시행단계에서 해당 지자체와 협의해 반영하는 것으로 정리했다. 지원사업은 앞으로 최소 3천억 원의 재원으로 군 공항 이전사업을 착공하는 해부터 준공하는 해까지 6년간 시행된다.

노형욱 국무조정실장은 “지원사업 시행계획을 수립할 때 이전부지 인접 지역에서 직접적으로 피해를 볼 수 있는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 지원계획(안)이 주민 편의와 복지를 증진하고 지역발전에 기여하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회의에 참석한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공항이전으로 피해를 보는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사업이 지원사업에 우선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앞으로도 이전 부지 조기 선정을 위해 주민투표 등 남은 절차를 속도감 있게 진행해 최종부지가 선정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앞으로 정부는 이전부지 선정계획을 빠른 시일 안에 공고하고, 주민투표 및 유치 신청을 거쳐, 내년 1월 중에 최종 이전부지를 선정할 예정이다.

앞서 정부는 주민공청회 등을 통해 4개 분야 11개 단위사업을 추진하기로 공개했었다. 공청회에서는 21명의 주민이 14건의 의견을 제출해 뜨거운 관심을 나타냈었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