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포항MBC를 통해 방영되는 ‘포항사람의 포항이야기’의 한 장면.
시승격 70년을 맞아 포항시에서 제작한 두 번째 특별 기획 다큐멘터리 ‘포항사람의 포항이야기’가 포항MBC를 통해 17일 오후 8시 55분, 22일 오전 8시 두 차례 방영된다.

이번 다큐멘터리는 포항의 찬란한 역사 속에 실존했던 포항사람들을 만나 포항 근현대사의 발자취를 더듬어보고자 기획됐다. 역동적이고 자랑스러운 포항의 역사를 옛 사진과 영상으로 되짚어보며 포항 시민들이 자긍심을 느끼고 애향심을 가질 수 있도록 제작됐다.

총 50분 분량의 이번 다큐멘터리는 구국정신으로 낙동강 방어선을 지켜 낸 형산강 도하작전과 학도의용군의 치열했던 전투를 시작으로, 제철부국을 이뤄낸 포항제철의 역사를 재조명하여 영일만의 기적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다.

문화·관광도시로 변화를 꾀하는 포항의 문화재단, 스틸러스, 과거 송도해수욕장의 모습도 볼 수 있다. 또 교통 및 물류 중심 도시로 발돋움하고 있는 포항의 든든한 기반인 영일만항과 KTX의 시작도 함께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연구중심대학 포스텍과 방사광 가속기 연구소의 기록도 엿볼 수 있다.

시승격 70년 특집 다큐멘터리 ‘포항사람의 포항이야기’는 유튜브(youtube.com/pohangtv)와 네이버TV(tv.naver.com/pohangtv), 포항시청 인터넷 방송국 홈페이지(pohang.go.kr/tv)에서도 시청이 가능하다.

/이시라기자 sira115@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