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가 대한민국 땅임을 널리 홍보하고 독도수호에 공이 큰 개인과 단체에 시상하는 ‘제7회 독도평화대상’ 시상식이 지난 9일 포항시 중앙아트홀에서 개최됐다.
 
독도평화재단이 주최하고 경상북도가 후원한 독도평화대상에 독도 독도상(대한봉상)은 재일교포 윤영하 씨, 독도서도상(대한봉상)은 최장근 대구대학교 교수, 특별상은 이인규 서울대학교 명예교수에게 돌아갔다.
 
동도상을 수상한 윤 씨는 일본 오사카에 거주하는 재일교포로 시마네현의 ‘죽도의 날’ 조례 제정이 한일 관계를 크게 훼손한다고 보고 ‘죽도의 날’을 폐지하고 경북도와 시마네현의 관계를 복원할 것을 촉구해 왔다.
 
최장근 교수는 일본어에 능통해 일본인들을 대상으로 독도가 왜 한국 땅인가를 설명하고 독도영유권에 대한 왕성한 학술 활동과 함께 대구대학교에서 ‘독도영토학’ 강좌를 개설해 학생들에게 독도를 가르치고 있다.
 
특별상을 받은 이인규 명예교수는 독도의 자연생태계 학술조사를 여러 차례 실시하고 독도를 ‘천연보호구역’이라는 명칭의 자연유산으로 지정해 국가적인 관리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주도적인 역할을 해 왔다.  
 
올해 7회를 맞이한 독도평화대상 시상식은 독도평화재단이 독도 수호와 홍보에 공이 큰 개인이나 단체를 발굴해 알리고 독도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고취시키고자 2013년부터 개최되고 있다.  
 /김두한기자 kimd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