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약서를 교환하고 있는 대구한의대 변창훈 총장(왼쪽)과 AG TECH 김경호 법인장. 
협약서를 교환하는 대구한의대 변창훈 총장(왼쪽)과 AG TECH 김경호 법인장. 

대구한의대 변창훈 총장은 지난달 26일 베트남 하노이를 방문해 글로벌 인재 양성 및 베트남 유학생들의 베트남 현지 취업을 지원하고자 AG TECH와 협약을 체결했다.
 
AG TECH는 2014년 1월 베트남 박닌성에 법인 설립을 시작으로 6월에 현지 공장 건축을 완료하고 배터리와 헤드셋의 본격 생산에 돌입했다. 2016년에는 제2공장을 증축해 블루투스를 양산하고 있으며 올해 스마트워치 라인을 구축해 우리나라 IT 소재 부품의 강소기업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대구한의대 베트남 유학생들의 베트남 취업 지원 ▲대구한의대 재학생의 베트남 현장실습 지원 및 글로벌 인재 육성 협력 ▲베트남 현지 한의 의료 봉사활동을 통해 한국과 베트남의 교류 활성화 협력 ▲산학 및 연구 과제 공동 수행 ▲기타 상호 발전에 필요한 제반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AG TECH 김경호 법인장은 “대구한의대의 체계화된 실무역량 강화 교육을 받은 베트남 유학생과 재학생들을 최우선적으로 취업시키겠다”고 말했다.
 
변창훈 총장도 “이번 AG TECH와의 협약을 계기로 한국과 베트남 국가차원의 교류활성화 뿐만 아니라 양 기관에도 상생의 길이 열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특히 우리 대학 재학생들의 베트남 현지 의료봉사와 현장실습과 베트남 유학생들의 베트남 현지 취업을 통해 글로벌 산학협력의 모델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