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군수, 뇌물수수 혐의 구속 … 상주시장은 대법원서 시장직 상실
영주시장도 뇌물수수 혐의로 고발 당해… 비리 연루 의혹도 2~3명

[군위·상주] 경북지역 기초단체장들의 각종 비위로 잇따라 수사선상에 오르거나 구속되고 있어 경북이 비리단체라는 오명을 쓰고 있다.

경북에는 김영만 군위군수가 25일 억대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됐고, 황천모 상주시장이 지난달 31일 대법원에서 ‘공직선거법 위반혐의’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 원심이 확정돼 시장직을 상실했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지난 7월 정의당 경북도방과 영주시민사회단체로부터 뇌물수수 혐의로 대구지검 안동지청에 고발된 상태고, 2~3개 시·군 단체장도 비리 사건 등의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대구지법은 25일 오후 9시께 뇌물수수 의혹을 받고 있는 김영만 군위군수에게 “사안이 중대하고 범죄 혐의가 소명되는 점, 증거 인멸의 우려가 있는 점을 종합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김 군수는 관급공사와 관련해 건설업자로부터 수억대의 금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김 군수는 그동안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북지방경찰청은 지난 7일 김 군수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했지만 증거인멸 우려가 없다는 등의 이유로 기각되자 보강 수사를 거쳐 이번에 영장을 다시 신청했다.

김 군수는 제4대(1991~1995년)와 8대(2006~2010년) 경북도의원을 거쳐 2014년과 2018년 각각 무소속과 자유한국당 소속으로 군위군수에 당선됐다.

앞서 지난달 경찰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김 군수 측근 2명과 전직 공무원 1명을 뇌물 수수 혐의 등으로 구속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시민들은 “경북지역 단체장들의 부패상은 연례행사처럼 이어져 오고 있다”며 “금품 수수와 이권개입 등은 다른 단체장이나 공무원들에게 결정적인 악영향을 미친다”고 우려했다.

지역 시민단체들은 “단체장은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뇌물 등 비리를 접할 수밖에 없는 자리다. 철저하게 청빈한 자세를 지키지 않는 한 돈이나 대가의 유혹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갈등의 자리다”며 “단체장을 감시하고 견제할 지방의회와 언론기관, 시민사회단체들의 역할이 중요하다. 검찰과 경찰에서도 각종 불법과 비리를 척결하는데 모든 수사력을 동원해야 한다. 공직사회에서 뇌물이란 통해서도 안 되고 통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 ”고 말했다.

/곽인규·김현묵기자

    곽인규·김현묵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