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애, 영화 ‘나를 찾아줘’서
아들 찾아 나선 정연 역 열연
“잇단 연예계 비보에 마음 아파”

배우 이영애. /워너브러더스코리아 제공
영화 ‘나를 찾아줘’는 황량함과 슬픔을 머금은 이영애의 눈동자를 비추며 시작한다. 영화 ‘친절한 금자씨’(2005년) 속 금자 씨와 닮았으면서도 14년 세월의 더께만큼 좀 더 깊어졌고 많은 감정을 담았다.

오는 27일 개봉하는 ‘나를 찾아줘’(김승우 감독)는 6년 전 잃어버린 아들을 봤다는 의문의 전화 한 통을 받고, 바닷가 낚시터로 혼자 아들을 찾아 나선 정연(이영애)의 이야기를 그린다.

25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만난 이영애(48)는 “따뜻하고 뭉클한 여운을 주는 동시에 인간군상의 지리멸렬함과 아이러니하고 기괴스러운 현실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라고 영화를 소개했다.

“젊었을 때는 TV에 아프거나 힘든 상황에 부닥친 아이들이 나오면 ‘내가 도와줄게 없을까’하고 다가갔어요. 그런데 정작 엄마가 되니까 그런 뉴스들을 차마 못 보겠더라고요. 이 작품 역시 아동실종, 아동학대 등을 다뤄서 사실 고민이 많았어요. 그런데도 사회 부조리 등을 담은 메시지와 캐릭터의 완성도가 높아서 꼭 출연하고 싶었습니다.”

이영애는 감정적으로 오히려 절제된 연기를 보여준다. 그래서 아이를 잃은 슬픔이 더 크게 다가온다. 그는 “목놓아 절규하는 장면 등 감정을 폭발하는 장면을 찍었지만 들어가지는 않았다”면서 “열 가지 감정 중 한두 가지만 드러내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고 했다.

이영애는 육체적으로도 꽤 강도 높은 연기를 선보였다. 목까지 차오르는 바닷물속에 뛰어들고 갯벌에서 격투를 벌이는가 하면, 무자비하게 맞기도 한다.

그는 “액션 스쿨에 가서 몸을 구르는 것을 연습했다. 갯벌에서 구르다 보니 어지럽더라”라며 “나이 들기 전에 ‘액션을 몇 번 더 해야겠다. 나중에는 하고 싶어도 힘들어서 못 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며 웃었다.

이영애는 그동안 다작은 아니지만, 명작들로 필모그래피를 채워왔다. ‘공동경비구역 JSA’(2000), ‘선물’(2001), ‘봄날은 간다’(2001), ‘친절한 금자씨’가 대표적이다. TV 드라마 역시 ‘대장금’(2003)으로 독보적인 한류 스타로 떠오른 뒤 2017년 ‘사임당 빛의 일기’로 시청자들을 만났다.

이영애는 ‘너무 오랜만인 것 같다’는 말에 “시간이 그렇게 오래 지났는지 몰랐다”며 “많은 작품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한 작품이라도 제대로 하고 싶은 욕심이 크다”고 했다.

“20∼30대 때 열심히 했어요. 더 욕심을 내면 얻는 것도 있지만 잃는 것도 있는 법이죠. 제가 결혼을 늦게 하고 아이도 늦게 낳다 보니, 가정과 일을 균형 있게 병행하고 싶은 마음이 컸어요.”

이영애는 인터뷰 내내 “뭐든지 과하면 좋지 않다”는 말을 자주 했다.

“살면서 얻은 경험이에요. 과하면 부작용이 생기더라고요. 연기도 마찬가지예요. 덜어내는 게 중요하죠. 저는 10대 때 열심히 달려왔고, 20대 때도 연기 면에서 과하게 살았어요. 이 역할, 저 역할을 하면서 실패도 많이 맛봤죠. 그것 때문에 힘들어하기도 하고, 조기 종영도 당해봤어요. 물론 30대 때는 좋은 작품을 만날 수 있었지만요.”

그는 최근 연예계 후배들이 꽃다운 나이에 잇따라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데 대해 가슴 아파했다.

“너무 이른 나이에 데뷔하면 금방 흔들릴 수 있어요. 존재감을 느끼지 못할 나이에 주변에서 사람들이 멋있다고 풍선처럼 하늘로 띄워 보내다가 바늘 하나에 터져버리기도 하죠. 저 역시 어린 나이는 아니지만, 대학 졸업후 사회생활을 연예계에서 시작하면서 힘든 시기를 거쳤죠. 사람 관계가 가장 힘든 것 같아요.”

그는 애정이 어린 조언도 잊지 않았다.

“저는 스스로 견뎠던 것 같아요. 술로 달래는 것은 너무 위험하죠. 저는 자연으로 치유했어요. 많이 걷고 산책을 했어요. 스스로 생각을 비우고 재부팅할 수 있는 그런 시간을 추천합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