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항문 질환 맞춤 진료시대, 대구 구병원 구자일 병원장에게 묻다

구병원은 지난 22일 메디아트홀에서 항문질환수술 10만례 달성 기념식을 가졌다.  /구병원 제공
구병원은 지난 22일 메디아트홀에서 항문질환수술 10만례 달성 기념식을 가졌다. /구병원 제공

지난 2월 대만 첸칭병원 대장항문 전문의들이 대구 구병원을 방문했다. 자국민에게 더 나은 치료를 제공하고자 ‘구병원 방식(Koo’s Methods)’을 배우러 온 것이다. 당시 대만 의료진은 원형자동봉합기를 이용한 치핵수술을 참관했다. 직접 보고 배운 경험을 토대로 대만에서도 치핵 수술의 완성도를 높이겠다는 다짐을 남기고 돌아갔다고 한다.

대구·경북 지역에서 대장항문 질환 수술을 가장 많이 시행하는 곳이 바로 구병원(병원장 구자일)이다. 지난 22일 수술 10만례 달성을 기념해 축하행사를 가졌다. 우수한 의료진과 첨단 의료장비로 대장항문 질환 치료에서만큼은 해외에서도 인정한 전문병원이다. 대만에서만 여덟 차례, 싱가포르에서도 두 차례에 걸쳐 의료연수를 받으러 왔고, 중국과 일본 등 해외 전문의 50여명이 구병원을 찾았다.

구자일 병원장은 지난 1991년 구외과의원 개설을 시작으로 국내 대장항문 질환 치료를 선도해왔다. 대장항문학 연수를 통해 검사 또는 수술 방법 등을 전파하며 대중화를 이끌었다. 이러한 발자취로 이뤄낸 항문질환 수술 10만례 달성은 구병원의 양적 성장과 더불어 질적으로도 그 의미가 남다르다는 평가가 나온다. 독특한 수술기법 창안으로 성장을 이끈 구자일 병원장을 만났다.
 

사람에 따라 다른 수술법 적용 이룬 성과
한국인 맞춤 치료법 찾아내 합병증 줄여
원형자동봉합기 이용 치핵고정술 10만례 달성
대만·싱가포르 등 해외 의료연수 방문 줄이어

구자일 병원장
구자일 병원장

-구병원 방식이란 무엇이며, 왜 해외 전문의들까지 주목하는가.

△우리 병원에서만 실시하는 치핵 수술법이다. 원형자동봉합기를 이용한 수술로 합병증이 제로에 가깝고 통증도 없다. 항문 협착과 변실금을 예방할 수 있는 수술 방법으로 국내 대장항문 전문의뿐만 아니라 대만이나 싱가포르 의사들도 연수받으러 온다. 지난 2001년부터 시행했는데 학회를 통해 수술 사례를 꾸준히 발표하면서 국내 대학병원을 비롯한 해외로부터 주목받기 시작했다.

-수술이 어떻게 진행되는가.

△항문 밖으로 내려온 조직을 원형자동복합기를 이용해 위로 당기고 직장(直腸)에서 문합술, 즉 장기와 장기를 서로 접합시켜 이은 후 남은 조직은 잘라낸다. 미용적인 측면에서도 기존 방법보다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원형자동봉합기를 이용한 치핵고정술은 이미 여러 병원에서 시행되고 있는데.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아시아 여러 국가에서 원형자동봉합기 수술을 시행하고 있지만 합병증이 많고 환자가 사망하는 사례도 있었다. 하지만 우리 병원의 수술법은 합병증이 없어 1만여건의 수술 사례들이 해외 의료진에게 소개되기도 했다. 이러한 성과로 송기환 부원장은 지난 6월 몽골에서 열린 대한대장항문학회 공동 심포지엄에 ‘궤양성대장염의 진단과 치료’ 주제발표 연자로 초청받았다.

-치료법을 연구하게 된 계기는.

△근대 100년간 치핵 수술의 원칙은 혈관 절개법(고위결찰술)과 치핵조직 절제술로 제한돼 있었다. 이후 1998년 이탈리아 외과의사 론고(Longo)가 개발한 원형자동봉합기를 이용한 수술법이 시행됐으나 국내에서는 잘 먹히지 않았다. 앞서 말한 합병증을 비롯해 문제가 많아 6∼7년 전쯤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한국인을 포함한 동양인에게 적합한 수술법으로 변형시켰더니 결과가 좋았다. 합병증이 월등히 줄고 오히려 방법은 간단해 수술시간도 단축됐다. 원형자동봉합기를 이용한 수술 기법은 시술하는 곳의 위치를 잡는 것이 중요하다. 수술 부위를 절개할 때 두께와 넓이를 조절하는 것이 핵심이다. 치상선 위에 분포한 치핵이나 점막을 고리처럼 동그랗게 절제한 뒤 근육 조직에 고정하기 때문에 재발과 협착증세가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수술 후 출혈도 적어 회복이 빠른 것도 장점이다. 인도와 중동지역에서도 기술을 배우고 싶다는 러브콜이 온다.

 

일명 ‘구병원 방식’이라 불리는 수술법을 배우기 위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의료연수 요청이 이어진다.  /구병원 제공
일명 ‘구병원 방식’이라 불리는 수술법을 배우기 위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의료연수 요청이 이어진다. /구병원 제공

-사람에 따라 수술법을 다르게 적용한 것이 지금의 성과를 이룬 셈이다.

△대장항문 질환 치료도 맞춤 진료 시대다. 증상 정도에 따라 치료법을 구분하는 게 아니라, 환자에 따라 검사와 수술법을 다르게 적용해야 한다. 사람마다 눈, 코, 입 생김새가 다르듯, 대장이나 항문 모양과 길이도 천차만별이다. 여러 질환 중에서도 치핵은 수술 빈도가 높은 편에 속하는 흔한 질병이다. 모양이나 위치, 크기도 제각각 다르므로 이를 고려해 수술하면 더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사람들은 흔히 항문질환을 치질이라고 말하는데 치핵, 치루 등과 어떻게 다른가.

△일반적으로 항문질환을 치질이라고 부른다. 치질은 덩어리가 생기는 치핵, 항문 내벽이 찢어지는 치열, 항문 주위 조직에 고름이 차는 치루로 구분된다. 치질의 가장 흔한 증상이 바로 치핵으로, 전체 치질의 50% 이상을 차지하며 보통 치핵을 치질이라 부르기도 한다.

-치핵의 원인은.

△배변 시 지속적으로 과도하게 힘을 주면 항문 주위 조직이 변성돼 탄력이 떨어진다. 변을 볼 때마다 점차 조직이 밑으로 내려오면서 항문이 빠지는 증상과 함께 출혈이 발생할 수 있다. 치루일 경우에는 간단하게 절개술로 치료하면 되지만 고위복합치루, 크론병치루는 매우 난치성에 속하고 재발이 잦은 편이다. 괄약근 손상으로 변실금이 올 수 있어 괄약근 보존술식이 필요하다.

 

구병원은 지난 22일 메디아트홀에서 항문질환수술 10만례 달성 기념식을 가졌다.  /구병원 제공
구병원은 지난 22일 메디아트홀에서 항문질환수술 10만례 달성 기념식을 가졌다. /구병원 제공

-병원을 찾는 환자들은 주로 어떤 증상을 호소하는가.

△고령사회로 접어들면서 변비, 변실금, 요실금, 직장탈출증, 자궁탈출증 등을 겪는 환자가 늘었다. 역동성 MRI 배변조영술을 시행해 골반근육 약화로 인한 다양한 질환들을 진단하고 치료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대한대장항문병학회에서 직장탈출증 환자에 대한 복강경 수술 사례를 발표,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시대 변화에 따라 환자 연령층이 다양해진 만큼 우수한 장비와 기술 도입에 늘 관심을 가진다. 반대로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젊은 층에서도 대장항문 질환 발병률이 높아졌다. 10∼20대를 중심으로 복통, 설사, 혈변 등을 동반하는 크론병 치루, 궤양성 대장염이 급격히 증가했다. 어떤 병이든 조기 치료가 중요하지만, 그중에서도 대장암은 처음에 특별한 증상이 없어 일찍 발견하기 어렵다. 암이 어느 정도 진행돼서야 변비, 설사, 혈변, 용변 후 잔변감, 복통, 소화 불량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대장암의 85∼90%가 선종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병원은 대장내시경 전문의 20여명과 환자 8명을 동시에 검사할 수 있는 장비를 갖추고 있다. 연간 평균 2만여명에게 대장내시경 검사를 시행한다. 국가암검진에 포함되는 위내시경 검사처럼 대장내시경도 2년마다 예방 검진이 시행된다면 대장암 발병률을 현저히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수술법 외에 구병원만의 특징이 있다면.

△국내 최초로 배변장애 클리닉을 개설해 전문적인 치료를 제공하고 있다. MRI 배변조영술로 배변 기능과 장기 움직임을 실시간 동영상으로 확인하고 배변장애를 정확하게 진단한다. 빠르고 확실한 수술만이 환자 생명을 살릴 수 있다는 신념으로 복막염, 장파열, 장폐색, 혈복강과 같은 복부 응급 수술을 24시간 시행하며, 갑상선유방과 복강경수술 등 외과 진료 강화로 종합병원으로서의 위상을 다지고 있다. /김민정기자 mj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