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은 11일 호텔인터불고에서 ‘2019 DGFEZ 글로벌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110개 입주기업을 초대해 지역상의, 대학, 연구기관, 지원기관 등 산학연 50개 기관과 함께 진행했다.

‘초연결 혁신성장, 사람과 기술의 연결’을 주제로 열린 이날 포럼에는 경자청이 올해 중앙정부의 성과평가에서 개청 이후 최초로 전국 7개 경제자유구역 중 최우수 S등급을 받은 성과를 되새김하는 자리도 됐다.

또 이날 포럼에서 제시된 정책제언 등을 앞으로 정책 수립에 반영하고 지난 11년의 사업성과를 원점에서 재검토하는 한편, 경자청의 운영방향과 실천로드맵 수립에 활용할 방침이다.

이날 기조연설은 로봇공학자인 데니스 홍 미국 UCLA 교수가 맡았고 주제발표는 시몽 뷔로 벡티스 코퍼레이션 대표, 이지평 LG경제연구원 박사, 이인선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장 등이 실시했다.

데니스 홍 교수는 기조연설을 통해 미래 로봇산업의 과제와 대안을 제시했고 주제발표자인 시몽 뷔로 대표는 세계화에 대응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이어 이지평 박사는 최근 불거지고 있는 세계화의 후퇴와 한일 경제 마찰에 대한 대응책을 제시했으며 이인선 청장은 입주기업의 니즈(Needs)를 정확히 파악해 투자유치와 기업지원에 박차를 가하고 좋은 일자리를 창출로 대구·경북 시·도민에게 희망을 주는 핵심기관이 될 것을 언급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