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병원서 학술심포지엄 열려
권역 심혈관질환센터 현황 보고119·응급센터·심뇌혈관질환센터 유기적 네트워크 구축 등 논의

지난 6일 안동병원에서 최근 꾸준히 증가하는 경북 도내 심뇌혈관 환자의 예방과 효과적인 치료를 위한 학술심포지엄이 열렸다. /안동병원 제공
최근 꾸준히 증가하는 경북 도내 심뇌혈관 환자의 예방과 효과적인 치료를 위한 ‘학술심포지엄’이 안동병원에서 열렸다.

7일 안동병원 경북심뇌혈관질환센터에 따르면 ‘심뇌혈관질환의 조기 증상 인지도 향상과 심뇌혈관 환자의 신속한 이송 및 골든타임에 적절한 치료 제공’이라는 주제로 지난 6일 열린 이번 행사에는 도내 병원, 소방, 보건, 행정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심포지엄은 기조발표,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사업의 발전 방안에 대한 토론 형식으로 진행됐다.

먼저 차재관 동아대 교수(전국 14개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협의회장)가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사업의 지향점과 전망’이라는 주제로 기조발표에 나섰다.

김영길 경북도 보건정책과장은 ‘심뇌혈관질환 관리를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을 발표했다. 이어 박희천 안동병원 경북심뇌혈관질환센터장을 좌장으로 심뇌질환의 예방 및 보건사업, 응급환자 이송체계, 심뇌환자의 치료 사례발표와 상호토론이 펼쳐졌다.

김연우 안동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장은 심뇌혈관 응급환자가 골든타임에 효과적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119, 응급센터, 심뇌혈관질환센터 간 유기적 네트워크 구축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밖에 김선희 청송군의료원 주무관이 청송군의 심뇌혈관질환 조기 증상 인지도 개선활동 사례를 발표하고, 이혁기 안동병원 뇌혈관센터장과 최규식 예방관리센터장은 심뇌혈관 환자의 치료 사례와 경북심뇌혈관질환센터의 운영 방향을 밝힌 뒤 패널 의견을 청취했다.

박희천 안동병원 경북심뇌혈관질환센터장은 “경북은 고령인구가 많아 뇌혈관질환 및 허혈성심장질환 사망률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높다. 하지만 전문치료 인프라가 충분하지 못한 실정”이라며 “적정시간 4시간 내 전문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경북닥터헬기 등 응급의료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병현기자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