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엽지추는 나뭇잎 하나 떨어지는 것을 보고 가을이 왔음을 안다는 말이다. 이 말의 숨은 본뜻은 사물의 작은 조짐을 통해 앞날을 미루어 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일엽지추라는 한자 자체 의미로서 가을의 정취를 느끼게 하기에 모자라지 않다. 온 산을 단풍으로 물들였다는 만산홍엽(滿山紅葉)과 함께 가을이 왔음을 알릴 때 한 번씩 쓰이는 멋진 표현이다.

계절마다 자연의 색으로 갈아입는 산의 아름다운 자태를 표현한 말들은 많다. “산은 보랏빛이요, 물은 맑다”라는 산자수명(山紫水明)과 “맑은 바람과 밝은 달빛”의 청풍명월(淸風明月)도 자연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사자성어다. 사철마다 모습을 달리하는 자연의 변화는 인간에겐 늘 신비와 사모의 대상이다. 옛 성현은 계절마다 바뀌는 모습을 보고 그때그때의 아름다움을 간결한 말로 표현했다. 화조풍월(花鳥風月)이란 꽃과 새 그리고 산들바람과 구름 사이로 흐르는 달이다. 마치 한 폭의 동양화를 연상케 하는 자연의 모습을 표현했다. 그밖에도 녹양방초(綠楊芳草), 녹수청산(綠水靑山), 만학천봉(萬壑千峰) 등 계절별로 바뀌거나 산세의 모습을 본 따 부른 사자성어가 있다.

아침 저녁으로 일교차가 심하면서 전형적인 가을 날씨를 느끼게 하는 요즘이다.

“하늘이 높고 말이 살찐다”는 천고마비의 말이 이제야 실감이 난다. 특히 오곡백과가 무르익는 가을의 풍요로움과 여유로움은 한 여름의 더위에 지친 마음을 씻겨 준다. 이번 주말에는 단풍으로 울긋불긋 물든 우리고장의 명산을 찾아 나들이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가족과 함께라면 더 좋다. 어느 스님의 말씀이 떠오른다. “잘 물든 단풍은 봄꽃보다 아름답다”는 것을 몸소 체험해 보자.

/우정구(논설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