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CEP(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 Regional Comprehensive Economic Partnership)은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10개국과 한·중·일, 호주, 인도, 뉴질랜드 등 16개국의 역내 무역자유화를 위한 협정으로, 다자간 자유무역협정(FTA)을 가리킨다.

‘아르셉’이라고도 부르는 세계 최대 규모의 자유무역협정(FTA)인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이 최근 전격 타결돼 추후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이 어떨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AP, AFP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한국을 비롯한 15개국(인도 제외) 정상이 4일(현지시각) 태국 방콕에서 열린 제3차 RCEP 정상회의에서 협정 타결을 선언했다.

2012년 11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협상 개시를 선언한 후 수십 차례의 각국 정상과 장관들 간의 회의를 개최한 지 7년 만이다.

이날 정상들은 2020년 RCEP의 각국 비준과 최종 서명을 추진하기로 약속했다. RCEP는 아세안 10개국과 한국, 중국, 일본, 인도, 호주, 뉴질랜드가 참여하는 FTA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무역 장벽을 무너뜨리고 신흥국가들이 미국이나 유럽 국가들과 경쟁하기 위한 투자 촉진을 목표로 추진됐다. 애초 RCEP는 중국 중심의 아시아 지역 블록이 형성될 것을 우려한 일본이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제안한 것이었다.

하지만 중국은 동아시아 지역 내에서 영역을 확장하기 위한 디딤돌로 RCEP를 받아들였고, 미국 주도의 TPP를 견제하기 위해 노골적으로 RCEP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이에 따라 아태 무역 질서를 둘러싼 미·중 간 패권 다툼 구도 속에서 우리 정부도 현명하게 대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김진호(서울취재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