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협위 당무감사 끝내고
이진숙·윤주경·백경훈 등
오늘 외부 영입 인재 발표
총선기획단 조만간 출범

자유한국당이 기존 당협위원회에 대한 당무감사를 완료하면서 외부 인재를 영입하는 등 5개월 앞으로 다가온 총선 준비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총선 전략과 홍보 등을 총괄하는 총선기획단도 조만간 설치할 방침이다. ‘물갈이’ 대상 검토와 함께 새 피 수혈을 동시에 진행하면서 총선 채비에 시동을 거는 모양새다. 

황교안 대표는 30일 오전 당 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내일(31일) 영입 인재를 발표하면서 국민들께 당이 어떤 방향으로 갈지 말씀드릴 것”이라며 “정부가 나아갈 방향, 당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국민에게 필요하고 시급히 헤쳐나가야 할 난제들 풀 수 있는 방향을 감안해 적합한 인재를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이어 “조만간 당 총선기획단도 출범시켜 총선 승리를 위한 준비를 차근히 해나가겠다”며 총선 준비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을 시사했다. 

오는 31일 한국당이 발표할 10명 안팎의 영입 인재 명단에는 이진숙 전 MBC 기자, 윤봉길 의사의 장손녀 윤주경 전 독립기념관장, ‘시장주의 경제학자’ 윤창현 서울시립대 교수가 포함됐다. 이 밖에 김용하 순천향대 경제학과 교수, 백경훈 청년이여는미래 대표, 정범진 경희대 원자력공학과 교수, 김성원 전 두산중공업 플랜트 EPC BG 부사장, 안병길 전 부산일보 사장, 배드민턴 국가대표 출신인 장수영 정원에스와이 대표 등도 대상으로 거론된다. 당초 영입 대상으로 알려진 박찬주 전 육군 대장은 당 최고위원들이 공개적으로 반대 의견을 표출해 영입을 미뤘다.

김용하 교수는 한국보건사회연구원장·한국연금학회장 등을 거친 연금 전문가로, 아이돌그룹 엑소(EXO) 멤버 ‘수호’의 아버지다. 

백경훈 대표는 지난 8월 24일 한국당이 주최한‘살리자 대한민국! 문(文)정권 규탄 광화문 집회’ 연단에 올랐다가 YTN 변상욱 앵커가 ‘수꼴’이라고 비판해 논란이 된 바 있다. 정범진 교수와 김성원 전 부사장은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왔다. 이들은 황교안 대표 취임 후 ‘1호 영입 인재’로 꼽히며, 내년 4월 총선을 겨냥한 ‘새 피’수혈 케이스로 풀이된다. 

황 대표는 취임 후 당 인재영입위원회를 중심으로 분야별 인재 2천여명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 뒤 실제 영입 대상을 추려왔다. 한국당은 이번 1차 발표 후 순차적으로 영입 대상을 공개할 방침이다.

아울러 한국당이 영입 인재를 발표하는 31일에는 당협위원장이 공석인 사고당협을 제외한 전체 당협위원회, 당협위원장이 아닌 국회의원, 비례대표 등에 대한 당무감사도 마무리될 예정이어서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총선이 얼마 남지 않은 시기의 당무감사에서 부정적인 평가를 받을 경우‘물갈이 대상’으로 찍힐 수 있다는 불안감이 팽배하고 있다. 이번 당무감사는 ‘당협관리’‘당원모집’ 등과 관련한 성과를 계량화한 점수로 나타내던 기존 방식 대신 지역 여론 등을 심층적으로 분석한 서술형 평가를 내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