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나겸·박정호 한국당 시의원
오천 생폐물에너지화시설 관련
주민소환 유효 서명 요건 충족
내달 공고 후 12월 중순께 실시

포항시 생활폐기물에너지화시설(SRF) 갈등으로 불거진 두 시의원에 대한 주민소환이 투표로 이어지게 됐다. 주민소환이 청구돼 투표까지 이어진 사례는 대구·경북 최초다. 주민소환 투표에서 오천읍 지역 유권자 1/3 이상이 참여하고, 유효투표 총수의 과반이 찬성하면 해당의원은 의원직을 잃게 된다.

29일 포항남구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소환 대상이 된 오천읍지역 자유한국당 이나겸·박정호 포항시의원에 대한 청구 서명부의 유효 서명수가 주민소환투표 발의 요건을 충족했다. 앞서 포항시 남구 ‘오천읍 SRF 반대 어머니회’는 “두 시의원이 주민들이 SRF를 반대하는데도 이를 묵살한 채 포항시의 입장을 수용했다”며 선관위로부터 주민소환청구인 대표자 등록증을 교부받아 지난 7월 말부터 서명운동을 벌여왔다. 이들이 선관위에 접수한 청구인 수는 이나겸 의원 1만1천223명, 박정호 의원이 1만1천193명이다.

남구선관위는 서명부를 접수한 후 서명인이 지난해 12월 31일 기준으로 오천읍 주민인지와 선거권 여부 등을 확인해 유효서명인 충족 여부를 판단했다. 이어 지난 22∼28일 최종적으로 이의신청과 청구인서명부 보정 요구 등을 거쳤으나, 두 의원 모두 주민소환 투표가 가능한 남구 오천읍 지역 유권자 4만3천463명의 20%인 8천693명을 넘어섰다.

남구선관위 관계자는 “무효처리 할만한 용지가 거의 없어서 유효서명인을 충족했다”고 밝혔다.

선관위는 오는 11월 주민소환 투표일과 투표안 소환청구 요지를 담은 공고를 게시할 예정이다. 투표일은 12월 중순이 될 전망이다. 주민소환 투표 공고가 나면 두 의원의 직무는 정지되고, 주민소환 투표 공고일부터 투표일 전까지 투표운동이 가능하다.

야당 시의원은 “두 시의원이 막을 수 있는 일이 아니었다고 생각하는데, 주민소환 투표까지 진행돼 안타까운 마음이다. 지역구 주민들에게 진심을 잘 전달해서 투표를 잘 치르길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여당 시의원은 “실제 투표까지 이어질 줄은 예상하지 못했다. 다만, 주민들이 이처럼 반발한 것은 비단 SRF 갈등 뿐만 아니라, 소통이 부족했다는 뜻도 담고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한편, 2007년 주민소환제가 처음 시행된 이후, 지난 9월 말까지 93회 주민소환이 추진됐다. 이 중 실제로 직을 상실한 사례는 경기 하남시 화장장 건립 관련 갈등으로 시의원 2명이 소환돼 의원직을 잃은 사례가 유일하다.

/안찬규기자 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