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트랙 가산점 적용 철회
당 대표 美방문 일정오락가락
보수대통합 이야기하면서도
설익은 공천 배제설 등은
되레 보수 분산 촉발 우려

자유한국당이 조국 전 법무부장관 사퇴 이후 최근 보여준 행보가 대구·경북(TK)지역 지지자들로부터 비난을 받고 있다. 갈지(之)자 행보라는 지적이다.

최근 들어 한국당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참여 의원의 공천 가산점 적용을 하루 만에 철회했는가 하면 황교안 당 대표의 미국방문 일정 여부를 두고도 오락가락한 것을 두고 나오는 소리다.

또 보수대통합을 이야기하면서도 당내 대폭적인 물갈이를 예고하는 등 보수 분산을 촉발할 단초를 제공하고 있다는 평가가 잇따르고 있다.

패스트트랙에 참여한 60여명의 의원에 대한 공천 가산점 적용의 경우 지난 22일 나경원 원내대표가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처음 제기했다.

황교안 대표도 “당을 위해 희생한 분들에게 반드시 이에 상응하는 평가는 당연하다”며 이를 공식화하면서 논란이 촉발됐다.

이에 대해 원외 당협위원장을 중심으로 ‘국회 내 투쟁만 인정하는 꼴’이라는 비판과 함께 가산점을 준 상태에서 인적쇄신을 할 수 없는 아이러니한 상황으로 몰고 간다는 항의도 나오고 있다.

현역 의원에게 공천 가산점을 주면 그만큼 정치 신인의 진입장벽은 높아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는 혁신적인 신인을 발굴해 영입하겠다는 당 방침과는 배치된다.

이런 분위기를 접한 황 대표는 지난 25일 “패스트트랙 참여로 고발당한 의원들에 대한 공천 가산점을 주는 방안은 생각해 본적이 없다”며 그동안 피력했던 가산점 소신을 접고 당내 반발을 진정시키려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황 대표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보수대통합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바른미래당 유승민(대구 동을) 의원이 우파통합을 위한 회동을 제의할 당시 “언제든지 만날 수 있다”는 말로 응답하기도 했다.

그러나 최근까지 구체적인 일정을 잡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조국 정국으로 당 지지율이 오르자 통합에 대한 기류도 약해졌다는 말만 들리고 있다.

더 나아가 당내 3선 이상 의원들에 대한 공천배제설이 당내 고위직에서 새어나오면서 만일 총선시 공천에서 제외된 인사들을 중심으로 신당을 창당하게 되면 보수대통합이 아니라 우파의 분산을 이끄는 이적행위일 수밖에 없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럴 경우 갈라진 보수로 인해 유권자들의 선택을 더욱 어렵게 만들게 되고 보수대통합이 아니라 보수연대조차 힘들게 하는 행보라는 평가다.

지역 정가에서는 이같은 일련의 상황을 두고 한국당 지도부가 산토끼를 잡으려다 집토끼를 다 놓치는 우를 범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는 반응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황 대표의 방미 일정 역시 당내 중 요인사들조차 서로 다른 답변을 내놓는 등 당내 혼란만을 초래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당초 한국당 측은 “황교안 대표의 미국방문은 오보이고 논의된 사실조차 없다”며 강하게 부인했지만 황 대표가 직접 나서 “미국 방문을 추진중이다”고 언급해 당내에서조차 의아해 하고 있다.

최근 당력을 공수처법의 국회 본회의 통과를 막는데 주력하면서 6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내년 총선을 위한 당 쇄신방안은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이런 저런 일련의 행보에 대해 당원들이 우려하고 있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패스트트랙 참여 의원에 대한 총선 가산점 문제와 3선 이상 의원 공천 배제설 등은 당내 인적쇄신이나 보수통합을 하지 않겠다는 말로 들린다”며 “조국 장관 사퇴라는 하나의 산을 넘은데 불과한데 벌써부터 이렇게 승리감에 도취돼 엇갈린 행보가 거듭된다면 내년 총선에서 큰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김영태·박형남기자

    김영태·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