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트랙 수사 대상 의원에
나 원내대표 “가산점 주겠다”
출처 불분명한 ‘3선 배제’설도
월권에 민심과 배치 지적 나와
외연확장·인재영입 시급 상황
여론에 실망 주고 내분만 자초

‘조국 사퇴’ 이후 자유한국당이 민심과는 동떨어진 행보가 잇따르면서 지역민들로부터 빈축을 사고 있다.

조국 사태로 지지율 상승 등 반사이익을 누린 한국당이 문재인 정부에 대한 폭주를 막을 방법과 보수통합에 대한 고민보다는 당내 분란만 조장하는 상황과 발언들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3면>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지난 22일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충돌 사태 때문에 검찰 수사를 받게 된 당내 의원들에게 내년 총선 공천 가산점을 주겠다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수사 결과에 따라 내년 총선 출마가 어려울 수 있는 당내 의원들의 불만을 달려기 위한 것으로 읽히지만, 원내대표가 공천 가점을 거론하는 것은 적절한 지 의문 부호가 나온다. 한마디로 나 원내대표의 월권이라는 것이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총선 공천관리위원회가 구성되면 패스트트랙 수사를 받는 분들이 가산점을 받을 수 있도록 권고하겠다”고 말했다고 복수의 참석자들이 전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후 기자들을 만나 “잘못된 패스트트랙에 앞장서 저항하신 분들의 기여도를 높게 평가해야 한다”고 말해 이 같은 방침을 재확인했다. 당 차원에서 국회 폭력 보상을 공천 가산점으로 하겠다는 것이다.

한국당은 패스트트랙 충돌이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 불법 사·보임으로 촉발된 것으로, 이를 저지하기 위해 한국당이 물리력을 쓴 것은 정당하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그러나 당내에서는 “원내대표 임기를 연장하기 위한 시도에 불과하다”는 인식이 강하다는 분위기다. 나 원내대표의 임기는 12월이다.

특히 최근에는 한국당 고위 관계자발로 “당 지지세가 강한 지역에서 3선 이상 현역의원에 대한 물갈이가 필요하다. 텃밭에서 쉽게 정치하려 하지 말고 당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험지’에 출마해 당세 확장에 나서야 한다”는 발언이 나와 주목을 끌고 있다. 이에 대해 황교안 대표는 “너무 나가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결과적으로 당 공천심사위원회가 꾸려지지 않은 상태에서 당 고위인사가 마치 당의 공식입장인 것처럼 발언해 당을 혼란 속으로 빠트릴 뿐만 아니라 정치적 이득을 챙기려한다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이러한 분위기는 대구·경북(TK) 지역에서도 감지되고 있다. 한국당 입당 심사 과정에서 보였줬던 형평성 논란이 대표적인 사례다. 실제 한국당 경북도당 김현기 전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입당을 허용했고, 김장주 전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입당이 보류했다. 추후 재논의 시한도 정해지지 않았다. 이에 대해 김 전 부지사는 “보류된 이유에 대해서도 아무런 설명이 없었다”며 중앙당을 방문해 항의하는 사태가 빚어졌다. 이를 두고 정치권 안팎에서는 김 전 부지사가 출마하려는 영천·청도 지역구 의원인 이만희 의원의 견제 때문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역정가에서는 일부 의원들은 한국당에 입당해 자신의 지역구에 출마하려는 이들을 견제하기 위해 ‘입당불가론’을 공공연하게 외치고 있다.

이와 관련, 정치권 한 관계자는 “한국당이 정치적 이익에 매몰된 모습을 보인다면 민심은 한국당을 외면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이 관계자는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사태의 한 고비를 넘겼지만 보수가 단일 대오를 구축하지 않으면 내년 총선에서도 좋은 성과를 내기는 어렵다는 점을 분명히 알고 최우선 목표를 분명히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