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2일 황교안 대표에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관련 수사 대상에 오른 의원들에게 공천 가산점을 줘야 한다고 건의한 것을 두고 당안팎에서 뒷말이 무성하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시정연설이 끝난 직후 의원총회를 열고 “패스트트랙 관련 수사 대상에 오른 의원들에게 공천 가산점을 주겠다”며 “당을 위해 헌신한 의원들이 오히려 피해를 받으면 안된다. 패스트트랙 수사가 차기 총선에 불이익이 되지 않게끔 내가 책임지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 4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법안, 선거제 개편 등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에서 벌어진 여야간 물리적 충돌을 수사하고 있다. 검찰에 따르면 수사 대상에 오른 의원은 110명이며, 한국당 의원은 60명이다. 특히 한국당 의원들은 바른미래당 채이배 의원의 출석을 방해한 혐의도 받고 있다. 국회선진화법에 따르면 국회 회의를 방해할 목적으로 회의장이나 그 부근에서 폭행·감금 등을 하면 5년 이하 징역이나 1천만원 이하 벌금 등을 받도록 규정하고 있다.

나 원내대표의 이같은 발언은 검찰 수사가 공천에 영향을 미칠까 우려하는 의원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정기국회에선 패스트트랙 안건의 본회의 처리에 대한 원내 투쟁도 불가피하다. 한국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황 대표도 이를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한다.

수사 대상에 오른 한 의원은 “많은 의원이 ‘당을 위해 한 일인데 불이익을 받으면 곤란하지 않느냐’며 나 원내대표에게 이를 해결해달라고 요구해왔다”고 말했다. 그러나 또 다른 일부에서는 “기소된 의원들이 공천을 받을 경우 상대후보로부터 ‘기소된 의원이 공천을 받으면 재보궐 선거를 치를 수밖에 없다’는 등의 공격 소재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며 “특히 수도권의 경우 5% 이내에 승부가 나기 때문에 수도권 선거에서 패배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편, 이번 패스트트랙 수사 대상에 오른 한국당 대구·경북(TK) 의원은 강효상(대구 달서구병 당협위원장)·곽상도(대구 중·남)·김규환(대구 동구을 당협위원장)·김정재(포항 북구)·백승주(구미갑)·송언석(김천)·윤재옥(대구 달서을)·이만희(영천청도)·정태옥(대구 북갑) 의원 등 10여명으로 알려졌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