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일 경제갈등이 첨예하게 전개되는 가운데 일부 공공기관들이 최근까지도 홈페이지에 ‘동해’를 ‘일본해’로, ‘독도’를 ‘리앙쿠르 암초’로 표기한 지도를 사용한 것으로 드러나 충격이다. 이같은 현상은 영토수호 문제에 누구보다 앞장서야 할 공공기관들이 오히려 ‘정신 줄’을 놓고 산 셈이어서 씁쓸하다 못해 허탈감마저 부른다. 차제에 유사한 문제점이 없는지 샅샅이 가려 경각심을 다잡아야 할 것이다.

국회 행정안전위원장인 민주당 전혜숙 의원실이 행정안전부로부터 제출받아 15일 공개한 공공 웹사이트 정보오류 긴급점검 결과를 보면 공공기관 24개 사이트가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한 지도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행안부는 지난달 27일부터 5일 동안 공공기관의 대민(對民) 웹사이트 7천124개를 전수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조사결과 중앙부처 중에는 경찰청이, 공공기관 중에는 국토연구원과 원자력안전재단 3곳이 웹사이트에 동해를 일본해(Sea of Japan)로, 독도를 리앙쿠르 암초(Liancourt Rocks)로 표기해 왔다. 경찰청이 운영한 ‘2019 국제 사이버범죄대응 심포지엄’ 사이트의 행사장 안내 페이지에는 일본해와 리앙쿠르 암초라는 표기가 쓰인 구글 지도가 사용됐는데, 1년 반이 넘도록 그대로 방치된 것으로 밝혀졌다. 지방자치단체 중에는 서울시와 경남 창원시 등 14개 기관의 16개 웹사이트가, 지방 공기업 중에는 천안의료원 등 3개 기관의 3개 사이트가 잘못된 정보를 담고 있었다. 서울시의 경우도 디지털시민시장실 웹사이트의 국제협력 페이지에 구글지도를 사용해 일본해와 리앙쿠르 암초를 표기해왔다. 교육청 중에는 유일하게 서울시교육청이 적발됐다. 공공기관들은 간단히 바로잡을 수 있는 표기 오류를 수년 동안 손을 쓰지 않고 방치해오다가 행안부 조사 때 비로소 함께 바로 잡았다. ‘동해’와 ‘독도’ 표기 문제는 대한민국 자존심이 걸린 최대의 쟁점 이슈다. 이 문제에 대해서 철두철미하게 관리해오지 않는 공공기관들은 가차 없이 질타받아야 한다.

더 많은 해괴한 현상이 있을 것이라는 국민의 불신을 말끔히 씻어낼 수 있도록 정밀점검과 개선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