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제50보병사단
전적지 일원서 기념행사

[상주] 6·25전쟁 당시 국군 1개 연대가 북한군 15사단을 격멸한 전투 전승 기념행사가 16일 열린다.

상주시와 제50보병사단(사단장 엄용진)은 이날 상주시 북천시민공원과 화령 전적지 일원에서 ‘제11회 상주 화령지구 전투 전승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화령 전투’는 1950년 7월 17~22일 상주시 화령지역에서 국군 17연대가 북한군 15사단을 격멸해 낙동강 방어선 구축에 결정적으로 기여하며 전쟁의 판도를 바꿔 놓은 역사적인 전투다.

이번 행사는 상주시와 50사단이 공동으로 주최하고 대한민국 6·25참전유공자회 상주시지회가 주관한다.

화령전투 당시의 승리를 기념하면서 참전 용사의 헌신에 감사와 경의를 표하고, 민·관·군 화합의 문화축제로 호국정신과 안보의식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행사에는 당시 화령전투에 직접 참가했던 참전 용사를 비롯해 6·25전쟁 참전유공자, 보훈단체, 일반시민, 학생 등 3천여 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식전 축하행사를 시작으로 전승 기념식과 함께 참전 용사 오찬, 전적비 참배, 전시·체험·이벤트마당 등으로 진행된다.

전승 기념행사와 병행해 북천시민공원에서는 오후 4시까지 서바이벌 사격체험, 아군장비 및 북한침투장비 전시, 6·25전사자 유해 발굴 사진 전시, 각종 이벤트·전시·체험마당 등이 펼쳐진다.

/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