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꿈나무문화나눔터 건립 등
3개 사업에 국비 149억원 확보
내년 사업 착수… 2022년 준공

[구미] 구미시가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추진하는 ‘2020년도 생활SOC 복합화 사업’에 강동꿈나무문화나눔터 건립, 시립중앙도서관 증개축사업, 구미 문화로 미니큐브 조성사업이 선정돼 국비 149억원을 지원받는다.

생활SOC 복합화 사업은 사람들이 먹고, 자고, 자녀를 키우고, 노인을 부양하고, 일하고 쉬는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필수 인프라 중 시설 집적화를 통한 시너지효과가 큰 10종 시설에 대해 2가지 이상을 하나의 부지에 복합해 구축하는 사업이다.

강동꿈나무문화나눔터 건립사업은 산동면 확장단지 공공도서관 부지에 총사업비 180억 원을 투입해 공공도서관, 체육관, 국공립어린이집, 다함께돌봄센터, 주거지주차장을 포함한 복합시설을 건립한다.

시립중앙도서관 증개축사업은 총사업비 44억 원을 투입해 노후된 형곡동 시립도서관 리모델링 및 증축을 통해 도서관 시설 확장 및 생활문화센터를 조성한다.

구미 문화로 미니큐브 조성사업은 총사업비 78억 원을 투입, 원평동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미니큐브 조성사업에 추가로 작은도서관과 생활문화센터를 건립한다.

시는 내년부터 사업에 착수해 2022년 준공할 계획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지역사회의 거점 문화 및 소통공간으로 자리매김해 시민의 정주여건 및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장세용 시장은 “2020년 생활SOC 복합화 사업의 성공적 추진과 함께 적재적소에 필요한 차년도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시민 모두가 행복한 구미시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