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제정신인지 의심스럽다…曺 지키려 국정파탄”
황교안 ‘문 정권 헌정유린 중단·조국 파면’ 광화문 집회서 비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3일 오후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열린 ‘문재인 정권의 헌정유린 중단과 위선자 조국 파면 촉구 광화문 규탄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과 보수단체들이 3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문재인 정권을 규탄하고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집회 참가자들이 정부서울청사 앞 세종대로부터 서울시청 인근까지 늘어선 가운데 한국당은 약 300만명이 참석했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이날 오후 1시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에서 ‘문재인 정권의 헌정유린 중단과 위선자 조국 파면 촉구 규탄대회’를 개최했다. 또 우리공화당은 12시 30분부터 박근혜 전 대통령 무죄 석방을 촉구하는 태극기 집회를 열었고, 우파단체들의 연합체인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투쟁본부)’가 오후 2시부터 집회에 돌입했다. 이날 집회는 지난달 28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열렸던 진보 진여의 ‘조국 옹호 집회’에 대한 맞대응 성격을 띄고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에 따라 조 장관을 둘러싸고 보수-진영 간 집회 세대결 양상을 보였다.

이날 집회로 인해 광화문 광장부터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까지 인파들로 가득했다. 몰려든 인파로 지하철 역은 북새통을 이뤘고, 인터넷이 먹통되기도 했다. 세종문화회관 앞 네거리는 차량이 통제되지 않아 길을 건너 광화문 집회로 가려는 참가자와 이를 막는 경찰들 간에 고성이 오갔다. 참가자들은 단상의 주도 아래 “가짜 평화 문재인은 퇴진하라”, “사회주의 지향하는 조국 사퇴하라”, “범법자 조국을 당장 구속하라”등의 구호를 외쳤다.

이날 황교안 대표는 연단에 올라 “조 장관을 임명한 문재인 대통령이 책임을 지라. 저런 대통령이 제정신인지 의심된다”며 “대통령이 하는 것을 보라. 조국에게 검찰 개혁을 하라 하고, 인사권을 행사하게 하고 있다. 검찰 수사권을 마비시켜 자기들 비리를 덮으려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황 대표는 “조국은 청문회까지 까도 까도 양파였는데, 그 이후에도 매일 새로운 증거들이 나오고 있다. 반드시 끌어내려야 한다”며 “이게 검찰 개혁이냐. 가짜 개혁”이라고 덧붙였다. 황 대표는 이어 “진짜 주범이 누구겠나. 조국을 지키기 위해 국정을 파탄 내고 안보도 무너뜨리고 있다”면서 “조국은 지금 당장 교도소에 가야 할 사람 아닌가”라고 ‘조국 구속하라’ 구호를 유도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우리의 분노를 문재인 정권에 똑똑히 알려 헌정 농단을 막아야 한다”며 “단군 이래 최악의 정권”이라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그는 이어 “‘조국 게이트’는 단순히 윤리의 실종, 도덕의 추락이 아닌 범법의 문제”라며 “사모펀드나 서울시 지하철의 400억원이 넘는 사업에 관련됐다. 이것은 정권 게이트”라고 주장했다.

/박형남기자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