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 축사 "애국·평화·국민의 軍…누구도 넘볼수 없는 안보"
"철통같은 안보가 평화의 길 걷도록 해…최첨단 방위체제로 잠재위협 대응 주도"
"국군 뿌리는 독립운동·애국"…"미래 전쟁은 과학·정보戰, 혁신에 승패 달려"
대구서 첫 국군의 날 행사…"대구시민, 나라 어려울 때 늘 애국심 보여줘"

문재인 대통령이 1일 대구 공군기지에서 열린 국군의 날 행사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대구 공군기지에서 열린 국군의 날 행사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1일 "우리 국군은 독립운동에 뿌리를 둔 애국의 군대이며 남북 화해와 협력을 이끄는 평화의 군대, 국민이 어려움을 겪을 때 앞장서는 국민의 군대"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국군의 날인 이날 오전 대구공군기지에서 열린 '제71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 참석, 축사를 통해 "누구도 넘볼 수 없는 안보태세를 갖추고, 평화·번영의 초석이 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대구 공군기지에서 열린 국군의 날 행사에서 지상사열 후 참석자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대구 공군기지에서 열린 국군의 날 행사에서 지상사열 후 참석자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애국·평화·국민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군의 역할을 재차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한반도 평화·번영을 최고의 국정과제로 삼은 만큼 군이 이를 뒷받침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는 분석이다.

국군의 날 행사가 대구에서 열린 것은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에 사는 누구나 자자손손 평화와 번영을 누리며 살아야 한다"며 "우리 군의 강한 힘이 그 꿈을 지켜주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 "평화는 지키는 게 아니라 만들어내는 것으로, 우리 군의 철통같은 안보가 대화·협력을 뒷받침하고 항구적 평화를 향해 담대하게 걷도록 한다"고 역설했다.

특히 "우리 군의 용기와 헌신이 있었기에 우리는 비무장지대 내 초소를 철거하고, JSA(공동경비구역)를 완전한 비무장 구역으로 만들 수 있었다"며 "오랜 세월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지 못한 국군 유해를 발굴할 수 있었던 것도, 분단의 상징이었던 판문점에서 남북미 정상이 만날 수 있었던 것도, 미국의 현직 대통령이 사상 최초로 군사분계선을 넘어 북한 땅을 밟을 수 있었던 것도 모두 남북 군사합의를 끌어내고 실천한 군의 결단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저는 강한 국방력을 가진 우리 군을 믿고 유엔총회에서 전쟁불용을 선언할 수 있었다"며 "비무장지대로부터 새로운 평화의 길을 열어온 우리 군에 자부심을 갖고 비무장지대의 국제 평화지대화를 제안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조금 전 동북아 최강의 전폭기 F-15K가 우리 땅 독도와 서해 직도, 남해 제주도의 초계임무를 이상 없이 마치고 복귀 보고를 했다"며 "오늘 처음 공개한 F-35A 스텔스 전투기를 비롯한 최신 장비와 막강한 전력으로 무장한 우리 국군의 위용에 마음이 든든하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100여년 전 신흥무관학교에서 시작한 육군, 대한민국 임시정부 비행학교로부터 시작한 공군, 독립운동가와 민간상선 사관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만든 해군까지 국군의 뿌리는 독립운동과 애국에 있다"며 "무장독립투쟁부터 한국전쟁, 그 이후 전쟁 억제에 이르기까지 우리 군은 언제나 본연의 임무를 완벽히 수행해왔다"고 언급했다.

이어 "안보 환경은 늘 변화무쌍하다"며 "얼마 전 중동지역에서 있었던 드론 공격의 위력이 전 세계에 보여줬듯이 앞으로 우리에게 닥칠 도전도 과거와 다른 다양한 유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래 전쟁은 우리 국민의 안전·재산을 위협하고 침해하는 모든 세력과의 과학전·정보전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대구 공군기지에서 열린 국군의 날 행사에서 거수경례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대구 공군기지에서 열린 국군의 날 행사에서 거수경례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미래 전쟁의 승패도, 안보의 힘도 혁신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우리 군은 언제나 새로운 시대에 맞게 혁신해왔고, 재래식 전력을 굳건하게 하는 한편 최신 국방과학기술을 방위력에 빠르게 적용하기 위해 노력해왔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대구·경북지역의 선진 로봇을 비롯한 우리의 앞선 4차 산업혁명 기술을 국방 분야에 접목하면 '강하고 스마트한 군'의 꿈을 실현하면서 민간기업의 성장에도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국방개혁 2.0' 완수는 우리 정부의 핵심 목표"라며 "역대 최초로 내년도 국방예산을 50조 원 넘게 편성했고, 방위력개선비는 지난 3년간 41조원을 투입한 데 이어 내년도에도 16조7천여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더 강력하고 정확한 미사일방어체계, 신형잠수함과 경항모급 상륙함, 군사위성을 비롯한 최첨단 방위체계로 우리 군은 어떠한 잠재적 안보 위협에도 주도적으로 대응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역대 처음으로 대한민국 안보의 전략적 요충지이자 애국의 도시 대구에서 국군의 날을 기념하게 됐다"며 "대구공항의 역사는 오랜 시간 불편을 감내한 대구시민의 애국 역사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독립유공자로 선정된 분만 지금까지 1만4천545명, 국채보상운동의 발원지, 대한광복회 결성지, 한국전쟁 당시 반격의 교두보를 마련한 다부동 전투까지 나라가 어려울 때면 항상 대구시민은 놀라운 애국심을 보여주셨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99년 전 독립을 위해 탄생한 공군이 대구시민의 애국심 위에서 창공의 신화를 써내려 올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이 자리를 빌려 대구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부연했다.

이와 함께 "국군 장병 한명 한명은 소중한 일상을 뒤로하고 기꺼이 조국수호를 위해 군복을 입었다"며 "더 나은 환경에서 더 사기충천한 군인으로 복무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 아들딸이 입은 군복이 긍지·자부심이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복무 중에도 개인 꿈과 역량을 키우도록 돕고, 국방의무가 사회 단절로 이어지지 않게 취업을 지원하겠다"며 "생활환경 개선, 육아 여건 보장, 성차별 해소를 비롯해 장병 삶 하나하나를 더욱 세심히 살피겠다"고 약속했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