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차별철폐 경주공동투쟁단
“친·인척 관계 새 대표 정당성 없어”
인권유린 해결 의지없는 시 규탄

420장애인 차별철폐 경주공동투쟁단은 23일 경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반복되는 장애인시설 인권유린 사태와 관련해 경주시의 책임을 요구했다. 경주공동투쟁단은 지난 8월 5일 경주시는 입소자 폭행 및 비리문제로 논란이 된 H시설의 새 대표이사를 승인했다”며 “더욱이 시는 인권유린 사태의 가해자 및 책임자와 친·인척관계에 있는 자를 대표이사로 승인했다”고 주장했다. 또 “새 대표이사는 이번 사태의 책임을 지고 해산해야 할 이사회에서 추대된데다 시설운영진과 이해관계를 가진 친·인척이어서 정당성이 없다”고 강조했다.

더욱이 경주시는 기존 이사회를 해체하고 퇴출시키는 조치를 취했어야 했지만 새 대표이사를 승인해 면죄부를 주었다고 덧붙였다.

경주공동투쟁단은 “지난 10년간 경주지역 5개 시설 중 3곳에서 심각한 인권유린이 반복돼 왔지만, 경주시는 사건이 벌어질 때마다 행정의 권한이 없다며 수수방관해왔다”고 지적했다.

특히 “지난 7월 26일 주낙영 경주시장과 이영석 부시장은 경주공동투쟁단의 항의를 받고 수용시설의 인권유린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겠다며 탈시설·자립생활 정책협의회 개최를 약속해놓고는 미온적인 태도로 일관해 왔고, 더욱이 대표자와 관계자를 협의회 구성원에 포함시켜 사태의 본질을 흐리고 있다”고 밝혔다.

경주/황성호기자 hs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