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유리 파쇄장치 개발

캐드 프로그램으로 설계한 파쇄장치를 학생들이 노트북 화면에 띄우는 모습, 좌측부터 강은송, 하동현 김성호 씨. /경일대 제공
경일대학교가 행정안전부와 한국방재학회가 주최한 ‘2019 대학(원)생 재난안전 분야 아이디어 및 논문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하동현·김성호·강은송(소방방재 4년) 3명으로 구성된 ‘황의조팀(지도교수 김화영)’은 ‘자동화 강화유리 파쇄장치(SCP : Safety Center Punch)’를 개발했다.

강화유리 파쇄장비가 시중에 있지만, 실제 적용된 사례가 적다는 점과 2017년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당시 강화유리를 깨지 못해 대량의 사상자가 발생한 점에서 착안해 아이디어를 구체화 시켰다.

이들은 종합설계교과목인 캡스톤디자인 수업시간에 팀 프로젝트로 개발했고 교내 LINC+사업단에서 시제품 제작과 멘토링을 지원했다. 이 아이디어 제품은 교내에서도 ‘키움 페어 콜라보공모전’과 ‘캡스톤디자인 성과공유회’에서 대상과 장려상을 받을 정도로 호평을 받았다.

개발에 참여한 하동현씨는 “3년 전 제천의 스포츠센터 화재사건 당시 건물 내부의 유리를 깨고 나오지 못해 많은 사상자가 발생했던 안타까운 사건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캡스톤디자인 수업시간에 아이디어를 낸 것”이라며 “학교에서 시제품 제작과 멘토링 등 다각도로 지원해줘 전국 규모 공모전 수상까지 가능했다”고 밝혔다.

경산/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