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조국 부부 구속 면하기 어려운 상황”강경 압박
바른미래당 “文대통령 조국 파면만이 유일한 출구전략”

조국 법무부 장관이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에서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23일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서자 조 장관을 정조준해 집중포화를 날렸다.

한국당은 현직 법무장관이 자택을 압수수색 당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한 만큼 조 장관 사퇴는 불가피하다며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을 강도높게 압박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이날 “조국을 둘러싼 국민의 분노와 국가적 혼란이 임계점을 넘어섰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 회의에서 “현재까지 드러난 각종 혐의만으로도조국 부부는 구속을 면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그간 조국 부부에 대한 강제 수사가 불가피하다고 말해왔다”며 “왜 이렇게 합리적이고 상식적인 판단을 안 하고 고수하고 있느냐”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은 조국이 기소돼도 끝까지 무죄 추정 원칙을 운운하며 그 자리에 놔둘 것 같은 불길한 예감이 든다”며 “그렇다면 이 정권은 그 순간 끝장과 막장으로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미경 최고위원은 “검찰이 가진 (조 장관 측) 하드디스크가 3개인데 한 개가 더 숨겨져 있다. 당연히 방배동 자택을 압수 수색할 것인데 그게 오늘”이라고 했다. 정 최고위원은 “이 정도로 범죄 사실이 많고 두 사람이 거의 주도적으로 홀로 했거나 같이 했거나 (가담 정도가) 뒤섞여 있다”며 “이럴 때는 죄질이 불량하기 때문에 두 사람 다 구속한다. 조국씨는 결국 구속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회의가 끝난 뒤 황교안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검찰이 원칙대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그 결과는 검찰이 면밀한 검토 분석 후에 전달하리라 생각한다”고 했다.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문 대통령은 방미를 이유로 심각한 현 상황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 자택까지 압수수색 당한 법무부 장관을 뒀다는 오명을 대한민국 국민에게 씌우지 말고 당장 조국 파면 결단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검사 출신 한국당 의원들도 조 장관 일가에 대한 수사가 막바지라고 평가하며 조 장관의 선택지는 사퇴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주광덕 의원은“조국의 직접적인 범죄행위에 대해 검찰이 상당히 접근하지 않았으면 영장청구도 부담스럽고, 법원이 영장 발부도 안 했을 것”이라며 “이번 사건의 최대 분수령”이라고 말했다. 다만, 김진태 의원은 “수사 시작 한 달이 지난 상황에서 이미 증거물은 다 치우고 또 치웠을 것”이라며 “명분을 주려는 압수수색이 아닌지 의심해야 한다”고 경계했다.

23일 윤석열 검찰총장이 점심 식사를 위해 대검찰청 구내식당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23일 윤석열 검찰총장이 점심 식사를 위해 대검찰청 구내식당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당은 나아가 문 대통령과 조 장관 및 한국당 지도부의 자녀 의혹에 대한 특검까지 주장하고 나섰다. 황 대표는 “특검을 통해 대통령 자녀, 조국 자녀, 저와 우리 나 원내대표 자녀 다 특검으로 조사를 철저히 해서 국민들에게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자꾸 끌어갈 일이 아니다. 비겁하게 피해서도 안 된다”며 “특검이 반드시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바른미래당도 조 장관 자택 압수수색을 거론하며 사퇴 공격을 이어갔다. 손학규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제 대통령이 정말 결단하셔야 한다. 장관의 집을 검찰이 압수수색했는데 그 장관이 어떻게 검찰을 지휘하고 이 나라 정의를 지킬 수 있느냐”고 말했다. 손 대표는 “조 장관에 대한 수사, 소환, 기소가 심각하게 검토되고 있다”며 “대통령이 결단해야 나라를 나라답게 지켜진다. 국민들의 자존심을 생각해주셔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병호 최고위원은 “결론이 뻔히 보이는데도 조 장관은 모든 책임을 아내와 지인에게 미루며 장관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역대급 위선자”라며 “문 대통령은 조국 파면만이 유일한 출구전략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